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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김현재
- 2024-09-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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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상승, 실질임금 하락에도 견조한 2023년 일본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시장
2024년 이후에도 신시장 개척 및 신제품 개발로 플라스틱 용기 제품의 지속가능성 실현 기대
상품 및 관세정보
상품명: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HS Code : 392330)
HS Code 3923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물품운반·포장 용기, 플라스틱으로 만든 뚜껑·마개·캡과 이와 유사한 제품으로, HS Code 392330의 경우 카보이(carboy)·병·플라스크(flask)와 이와 유사한 상품을 의미한다. 일본 관세청에서 본 품목에 부과하는 관세는 다음과 같으며 여기선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HS Code
품목명
관세
392330
카보이(carboy)·병·플라스크(flask)와 이와 유사한 상품
기본: 5.8%
WTO 협정: 3.9%
[자료: 일본 관세청 수입통계품목표 실행관세율표(2024.4.1.판)]
<식품용기에 자주 사용되는 주요 플라스틱>
연번
수지명
이미지
내열온도
특성
1
폴리스티렌(PS)
80℃
- 투명하거나 불투명 흰색으로 상온보관식품에 주로 사용
2
폴리프로필렌(PP)
110℃
- 기름, 열에 강해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3
필러가 함유된 폴리프로필렌(PPF)
130℃
- 열에 강해 도시락 등의 용기로 사용
- 전자레인지 이용가능
4
결정질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C-PET)
220℃
- 열에 매우 강해 전자레인지 뿐 아니라 오븐, 스팀 사용 가능
5
비결정질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A-PET)
60℃
- 열에는 강하지 않으나 기름에 강함
- 투명하고 형태 변경이 쉬워 음료, 샐러드 등의 용기에 사용
6
폴리락트산(PLA)
50℃
- 식물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 사용 후에는 미생물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 가능
- 뛰어난 투명성으로 샐러드 용기 등으로 사용
[자료: 일본 플라스틱 식품용기 공업회]
일본의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 시장 규모 및 동향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 시장은 2023년에 가장 높은 판매액을 기록했는데, 경제산업성에서 발표한 용기 포장 이용·제조 등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일본의 식료품 제조업용 플라스틱 용기시장(제조업 판매액 기준)은 7742억 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6000억 엔 전후의 판매액을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2023년의 판매액은 급격히 증가한 것이다. 2020년부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테이크아웃, 배달 등 수요가 급증한 이후 2023년 본격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물가 인상 등으로 가정 내 식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포장 용기 시장이 주춤할 것으로 시장은 예상했으나, 실제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의 매출액은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日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엔)
[자료: 경제산업성 "용기 포장 이용·제조 등 실태 조사"]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의 탈탄소 움직임 및 세계적인 친환경 추세로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수요가 다소 주춤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22년 4월부터 「플라스틱에 관한 자원순환의 촉진 등에 관한 법률(플라스틱 자원 순환 촉진법)」을 시행해 플라스틱 배출 억제 및 재사용 등 환경친화적 설계 확대, 플라스틱 폐기물의 수집 및 회수, 재자원화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친환경 용기로 전환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노브레인에서 실시한 AI 기반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의 일본 시장 규모 및 예측 추이를 살펴보면, 전체 플라스틱 용기시장은 2024년 현재 1조1729억 엔으로 추계되지만 향후 5년간 6.16% 축소된 1조1006억 엔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식품 용기는 3.25%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AI 기반 日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 시장 규모 예측>
(단위: 억 엔)
[자료: 제노브레인]
일본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3년 기준 일본의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 수입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한 364억3548만 엔 규모였으며 이 중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5.5%인 56억4277억 원에 달했다. 포스트 코로나가 본격 도래한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약 22.6% 규모로 동 제품군의 수입액이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3년 연속 중국이 1위를 점하고 있으며, 한국은 3위를 점하고 있다. 중국, 한국 이외의 주요 수입 국가/지역으로는 대만, 베트남, 미국, 태국 등이 있다.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HS코드 392330)* 수입 규모>
(단위: 천 엔, %)
연번
국가/지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
('23/'22)
2023년
2022년
2021년
2023년
2022년
2021년
1
중국
14,047,065
15,490,526
13,227,554
38.6
40.4
42.3
-9
2
대만
8,882,993
7,588,219
6,136,023
24.4
19.8
19.6
17
3
대한민국
5,642,767
4,629,525
4,374,854
15.5
12.1
14
22
4
베트남
2,456,304
3,713,902
3,014,627
6.7
9.7
9.6
-34
5
미국
2,144,237
2,870,097
1,221,114
5.9
7.5
3.9
-25
6
태국
1,714,091
2,420,133
2,098,115
4.7
6.3
6.7
-29
7
프랑스
440,268
263,560
146,631
1.2
0.7
0.5
67
8
독일
162,320
224,716
137,664
0.4
0.6
0.4
-28
9
인도네시아
135,650
147,200
107,419
0.4
0.4
0.3
-8
10
멕시코
123,431
361,720
167,178
0.3
0.9
0.5
-66
-
전 세계
36,435,477
38,376,383
31,295,565
-
-
-
-5.1
* 주: 카보이(carboy)·병·플라스크(flask)와 이와 유사한 상품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2024.9.3. 기준)]
경쟁동향
제노브레인에서 조사한 일본 내 주요 플라스틱 용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요시노공업소, FP코퍼레이션, 미쓰비시케미칼 등 세 회사가 전체 시장 점유율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에서 일정 이상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출시한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품을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다.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에 요구되는 품질유지, 손상방지 등 기본적인 보존 기능에 더해 에코소재 또는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으로 친환경성을 더한 제품군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을 알 수 있다.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주요 제품 및 특징>
연번
기업명
제품
제품명
특징
1
요시노공업소
식품용 경량 용기
- 진공성형 등의 기술로 가볍고 얇은 식품용 용기 생산
- 부피 및 운송비용 절감, 용기 장벽층 추가로 품질유지 연장 및 식품손상 방지
- 인몰드 성형, 각종 장식에 의한 디자인 가능
2
FP코퍼레이션
식품용 에코 용기
- 에코소재를 사용하고 플라스틱 사용량을 일반 제품보다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
3
미쓰비시케미칼
식품 포장용 랩 필름
- 신선식품 포장을 위한 업무용 랩 필름
- 광택성, 접착성, 자동포장기기까지 함께 판매해 안정적인 품질 제공
- 그 밖에도 바이오 플라스틱 및 경량, 우수한 강도, 투명성을 갖춘 바이오매스 OPS 시트를 개발
4
도요세이칸
산소차단 식품용기
- 산소흡수재를 용기 내 적층화시켜 산소투과를 방지하고 용기 내 잔류 산소 흡수
- 전자레인지 직접 가열 및 레토르트 살균 가능
5
씨피화성
식품용 친환경 내열 용기
- 단열성, 보온성이 뛰어난 용기를 제공해 갓 조리한 듯한 음식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서 호응을 얻고 있음
- 기본소재와 친환경소재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해 고객이 선택가능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유통구조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의 유통구조는 기본적으로 제조업자가 용기 제조에 필요한 원재료를 공급업자로부터 조달받은 후 용기를 제조해 용기 판매사업자에게 판매하는 구조다. 용기 판매사업자로는 ①제조업자 직판 ②온라인/오프라인 통판점 ③일부 소매점이 있으며, 주로 제조업자 직판과 온오프라인 통판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용기 구매자들은 ①식품제조기업, ②외식업자, ③포장 전문 소매점포가 있으며 식품제조기업, 대규모 프랜차이즈 외식업자의 경우 용기제조업자와 납품계약을 체결해 제품을 조달받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 유통구조>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자체 제작]
관련 법규 및 인증
일본에서 생산되고 있는 식품용 플라스틱 포장재의 안전성은 1973년부터 민간단체인 폴리오레핀 등 위생협의회가 FDA 규칙에 따라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를 통해 관리, 운영해 왔다. 이는 2018년 6월 13일 식품위생법 개정 이후 본격 법제화돼 2020년 6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 포지티브 리스트: 안전성을 평가한 물질만 사용 가능하게 하는 제도
* 네거티브 리스트: 모든 물질의 사용을 인정한 후 금지하는 물질만 별도로 규정
포지티브 리스트의 대상이 되는 물질은 기구 및 용기 포장에 사용되는 합성수지제다. 그 외 금속 등 무기물이나 종이, 목재 등 천연물 유래 기구나 용기, 그리고 열가소성이 없는 탄성체인 고무는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표면에 합성수지로 된 물질이 포함된 경우 포지티브 리스트의 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 우유 팩과 같이 종이 등 겉면은 다른 재질의 포장재를 사용했지만, 식품 접촉면에 합성수지의 층이 있는 경우에는 포지티브 리스트 대상에 해당한다.
네거티브 리스트 제도에서 포지티브 리스트로의 제도 전환에 따라 포지티브 리스트에 등재되지 않더라도 일정 기간 사용을 허용하는 경과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본 경과조치는 2025년 5월 31일까지만 유효하다. 즉 포지티브 리스트에 등재돼 있지 않은 물질은 등록을 완료하지 않으면 2025년 6월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다.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는 식품 제조·가공·조리·수입·유통·소매를 포함한 식품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사업자에게 적용되며, 주요 준수사항은 ① 적정제조관리규범 준수(「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66조의 5) ②사업자 간 정보전달(「식품위생법」 제53조) ③기구·용기 포장 제조 사업자의 신고(「식품위생법」 제57조)로 추릴 수 있다.
포지티브 리스트 주요 준수사항
① 일반위생관리 및 제조관리 기준 충족
구분
기준
내용
일반위생관리
시설 내외의 청소유지,
기타 일반적인 위생관리에 관한 일
인원·설비·시설의 관리, 제조 등의
기록·보존 등
제조관리
식품 기구 또는 용기 포장을 적절히
제조 관리하기 위한 대처에 관한 일
추척정, 안전한 제품 설계 및 품질 확인
②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 적합 여부를 사업자 간 전달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의 대상이 되는 식품용 기구나 용기포장을 제조 또는 판매하는 사업자는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에 적합한지에 관한 정보를 판매처에 전달해야 한다. 전달 사항은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에 적합성 확인에 도움이 되는 정보이며 반드시 개발 물질의 공개 등을 할 필요는 없다. 정보전달 방법으로는 「계약 체결시에 있어서의 사양서」, 「입하시의 품질 보증서」, 「업계 단체의 확인 증명서」 등도 사용할 수 있다.
③ 기구·용기 포장 제조 사업자의 구체적인 신고사항: 신청일, 신청자, 영업소, 주로 취급하는 기구·용기 포장
식품 용기의 수입은 식품위생법 제233호의 규제를 받아 유독·유해 물질이 포함돼 있거나 부착돼 있어 사람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용기 포장의 제조, 수입, 판매는 금지하고 있다. 또한 후생노동성 고시 제370조 「식품, 첨가물 등의 규격 기준」 상의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규격기준과 관련해서는 수출국의 공적 검사기관에 의해 검사가 시행됐을 경우 수입 시 검사는 생략될 수 있다. 아울러 플라스틱 제품의 규격과 관련해서는 일본 내에서는 일본 산업규격인 JIS, 국제적으로는 ISO(국제표준화기구)의 규격이 있다.
시사점
2024년에는 물가 상승에 따른 실질임금 감소로 소비자들의 절약 성향이 강할 것으로 보여져, 테이크아웃·배달 수요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시장은 다소 정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일본의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들은 신시장 개척과 신소재·신제품 개발을 양대 축으로 삼아 사업의 전개를 강화하고 있다. 신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요양식, 병원식, 냉동식품 등이 있으며 특히 냉동식품용 용기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신소재로는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을 이용한 용기개발과 함께 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해 플라스틱의 절대 사용량을 줄이는 방식을 꾀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거세짐에 따라 각종 제조업체 브랜드에서도 친환경 제품 채택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런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포장재 제조업체의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관세청 수입통계품목표, 재무성 무역통계, 후생노동성, 식품위생법, 일본 플라스틱 식품용기 공업회, 제노브레인,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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