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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네일 스티커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4-08-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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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성과 가성비를 무기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네일 스티커 시장
2027년 시장 규모 약 2663억 위안 예상
기본정보 및 시장 동향
상품명
HS코드
기본세율
한중 FTA
RCEP
최혜국대우
네일 스티커
3919.90-9090
45%
2.1%
4.6%
6.5%
[자료: 이퉁망(易通网)]
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중국 네일케어 분야 시장규모는 2027년 약 2663억 위안을 기록하며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소비자들의 뷰티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네일케어 서비스 소비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2019~2027년 중국 네일케어 산업 시장 규모 현황>
(단위: 억 위안, %)
[자료: iResearch(艾媒咨询)]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가 오프라인 뷰티샵을 방문해 네일케어 서비스를 받는 것을 선호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서비스 가격이 상승하면서 좀 더 간편하고, 가성비 있게 네일케어를 자신이 직접할 수 있는 네일 스티커 제품이 많은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오프라인 뷰티샵에서 1대1로 네일케어 서비스를 받는 형태와 달리, 네일 스티커는 쉽고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손톱을 꾸밀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뷰티샵에서의 네일케어는 일정 시간 이상의 관리 작업이 필요하고, 손톱 표면에 상처 등이 생기는 것에 비해, 네일 스티커는 손톱 손상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중국 소비자 네일케어 서비스 이용방식>
(단위: %)
[자료: iResearch(艾媒咨询)]
수입 동향
중국 소비자들의 로컬 네일 스티커 제품 소비가 점차 많아지면서, 네일 스티커 수입 규모 또한 감소하고 있다. 2023년 중국 네일 스티커 수입액은 23억2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6% 감소했다.
<중국 네일 스티커 수입동향(HS코드 3919.90-90 기준)>
(단위: US$ 천, %)
연번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금액
전년 대비 증감률
1
일본
790,808
875,074
981,914
982,635
860,130
△12.5
2
한국
510,467
477,226
592,689
482,097
479,560
△0.5
3
미국
342,370
333,887
433,989
426,100
332,223
△22.0
4
싱가포르
175,791
132,218
123,975
112,360
91,666
△18.4
5
독일
97,081
119,946
137,906
106,638
89,759
△15.8
6
베트남
33,871
33,089
45,257
35,820
39,531
10.4
7
영국
34,924
32,129
36,783
44,094
37,566
△14.8
8
이탈리아
17,591
23,763
26,112
18,854
15,363
△18.5
9
말레이시아
13,027
17,592
19,573
14,378
12,177
△15.3
10
몰타
8,901
10,271
11,312
11,667
10,361
△11.2
[자료: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경쟁 동향
치차차(企查查)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네일케어 관련 기업은 약 139만 개 사이며, 2023년 연간 기업 등록 수는 약 46만 개 사로 2014년의 16배에 달했다. 올해 6월 중순까지 신규 기업등록 수는 17만4000개 사를 기록했는데, 중국 산둥성이 13만4000개 사로 1위였고, 장쑤성(11만7000개 사), 광둥성(11만3000개 사)이 그 뒤를 이었다.
네일 스티커 제품 시장에서는 인지도가 있는 유명 네일케어 브랜드, 오프라인 전문 네일케어샵, 소형 수공예 네일케어 제품 공방, 네일케어 스타트업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각자의 장점으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네일 스티커 제품 시장 경쟁 현황>
구 분
세부 내용
인지도 높은
네일케어 브랜드
-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강한 브랜드 영향력을 갖고 있음
- 제품도 다양해 각기 다른 소비자 수요 대응 가능
- 원재료 및 디자인 기술 역량이 강해 시장경쟁력 보유
오프라인 전문
네일케어샵
- 네일케어 관련 풍부한 경험과 독특한 제품 디자인 보유
- 고객 수요 맞춤형으로 개성적인 네일스티커 제작 가능
- 제품 공급상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갖고 있으며, 최신 제품 정보 및 가격경쟁력 보유
소형 수공예 네일케어
제품 공방
- 개인 경영 위주로, 대규모 생산 능력은 없지만 고객 수요 맞춤형으로 개성적인 네일스티커 제작 가능
-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품질 및 디자인은 전문적인 네일케어샵에 비해 다소 떨어짐
네일케어 스타트업
- 혁신적인 디자인 기술 보유
- 신선하고 독특한 네일 스티커 제품 출시로 젊은 소비자 계층의 주목을 받고 있음
[자료: FXBAOGAO(发现报告网)]
<중국 네일 스티커 시장 국내외 인기 브랜드>
DASHINGDIVA
YINCAI(茵彩)
MISS CANDY
Albeville
MAYCHAO(美潮)
CHANSOR(晨色)
[자료: 각 브랜드별 온라인 홈페이지 종합]
유통구조 및 인증제도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네일 스티커 제품의 중요 유통채널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와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50% 이상의 소비자가 더우인(抖音), 샤오홍수(小红书)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네일케어 제품을 처음 접하고 있다. 그로 인해 네일케어 브랜드들은 쇼츠 동영상 제작 및 블로그상 홍보글 게시 방식으로 네일케어 제품 광고를 추진하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면서 오프라인 매장 등 유입 효과를 거두고 있다.
네일 스티커 산업 관련 중국 내 인증제도는 화장용 도구 국가표준(GB/T 27575, Q/STJYL 06-2019)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GB/T 27575 표준은 네일 스티커 기술 요구 수준, 제품 실험방법 및 점검규칙, 상표, 포장, 운수, 보관‧저장 등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Q/STJYL 06-2019는 네일 스티커 제품 제조 기업에 특화된 표준으로, GB/T 27575 표준과 유사하게 네일 스티커 기술 요구, 실험방법 및 점검규칙, 제품 디자인, 제조, 사용, 품질점검 및 기술 요구 수준을 명시하고 있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 네일 스티커 산업은 온오프라인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온라인으로 맞춤형 제품 주문,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의 비즈니스 모델 형태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제조 기술 및 제품 관련 소재가 출시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제품 품질과 성능이 높아지고 있다.
네일 스티커 제품 전문 제조사의 한 관계자는 KOTRA 광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한국 등 성숙된 시장과 비교해 중국은 시장 진입 기회가 많고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네일 스티커 제품에 대한 요구치가 높아질수록, 소비자가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원재료 개발 등 제품 제조 기술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자신만의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중국의 젊은 소비자층이 향후 네일 스티커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네일 스티커 제품 디자인 및 제조 기술, 친환경적인 원재료 등의 강점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적기로 판단된다.
자료: 이퉁망(易通网), NETEASE(网易), iResearch(艾媒咨询),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FXBAOGAO(发现报告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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