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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연료유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톈진무역관
- 2024-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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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연료유
중국에서 마진율이 높은 원료용 연료유 수입량 상승세
중국의 2023년 對韩 연료유 수입금액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품목명
품목 소개
HS Code
이미지 예시
연료유
원유에서 휘발유, 등유, 경유를 분리 후 남은 잔류물이며 선박 동력 장치, 산업용 가열로 등에 연료로 사용
271019.29
[자료: 알리바바(1688.com)]
중국 연료유 시장 동향: 2023년 하반기부터 원료용 연료유 수입 증가세
2023년 들어 중국의 원료용 연료유의 수입이 빠르게 늘고 있다. 중국에서 수입할당제(정부에서 특정 상품의 수입량을 제한)가 적용되는 연료유는 주로 선박용 연료로 사용하며 완제품유의 원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선박용 연료유 생산이 늘면서 2023년 중국의 선박용 저유황 연료유의 수입량은 414만 톤으로 전년 대비 19% 줄었다.
반면 중국기업은 여전히 제한된 수입 쿼터에서 마진율이 비교적 높은 원료용 연료유를 수입하기 시작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 원료용 연료유의 수입량은 2129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5% 증가했다. 선물시장 정보 사이트인 다웨치훠(大越期货)에 따르면 2024년 들어 글로벌 원유의 가격 파동으로 원료용 연료유의 수입 마진율이 계속 상승하며 중국 기업의 수입량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수입 연료용 연료유와 원료용 연료유의 비중 변화>
(단위: 십만 톤)
[자료: 진리안촹(金联创)]
경쟁 동향 및 기업 현황: 수입 및 중국산 연료유 각각 55%, 45% 비중을 차지
2023년 중국의 연료유 소비량은 6217만 톤으로 전년 대비 38% 늘어났으며 이 중 수입 연료유는 2819만 톤으로 전체 연료유의 45%를 차지했다. 덴마크의 벙커 홀딩, 네덜란드의 쉘을 비롯한 글로벌 석유기업들이 중국의 다양한 기업에 연료유를 공급하고 있다. 중국산 연료유는 국유기업인 페트로차이나, 시노펙에서 주로 생산하며 2개 사의 생산량은 중국 전체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산동성, 장쑤성에 위치하는 소규모 정유공장도 선박용 연료유을 생산하며 생산량은 중국산 연료유의 10%를 차지한다.
<연료유 생산기업>
기업/브랜드
본사
개요
주요제품
Bunker Holding
벙커 홀딩
덴마크
- 세계 최대 선박용 연료 생산 및 판매 기업
- 연간 생산량 2500만 톤에 달하며 2022년 중국 상하이에 사무소 설립
연료유
Shell Marine Fuels
쉘
네덜란드
- 글로벌 에너지 및 석유화학 기업으로 전 세계 80개국에 4만6000개 주유소 보유
연료유
Petrochina Fuel Oil
中石油燃料油
베이징시
- 1998년에 설립된 중국 3대 에너지 기업 중 하나로 석유 및 가스 탐사, 정제, 마케팅 등 사업을 운영 중인 글로벌 기업
경유, 디젤유, 연료유 등
SINOPEC Fuel Oil
中石化燃料油
베이징시
- 1998년에 설립된 중국 최대의 정유, 가스, 석유화학 기업
- 석유 및 가스 탐사, 정제, 마케팅, 석유화학제품, 화학섬유, 화학비료 등 생산 및 판매
경유, 디젤유, 연료유 등
동밍석유화공
东明石化산동성
- 1998년에 설립됐으며 원유 가공, 석유 화학 및 제품 유통한 기업
- 연간 1,500만 톤의 원유 가공 가능함
- 2016년도 '중국 기초화학 원료 제조업 100대 기업' 1위, '중국 민영 석유 화학 100대 기업' 2위로 선정
리퀴드 파라핀, 액화석유가스,
연료유 등
[자료: 기업별 홈페이지,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대리상 판매 위주, 주유선 등 대형 업체 연료유 생산사와 직접 거래
중국의 연료유 유통 방식은 직접 거래와 대리 판매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대형 주유선 회사는 연료유 생산기업이나 수입기업에서 직접 연료유를 구매한다. 중소기업 규모의 업체는 주로 연료유 대리상으로부터 연료유를 구매한다. 기업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치차차(qcc.com)에 따르면 중국의 연료유 유통기업은 7만 개가 넘으며 선박 운수, 중장비 등 연료유를 주로 사용하는 업체가 많이 위치한 광동성, 저장성, 장쑤성 등에 주로 분포한다.
<연료유 유통기업 분포>
(단위: %)
[자료: 치차차(qcc.com),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중국 연료유 수입 동향: '23년 對한국 수입액 전년比 2배 이상 증가
2023년부터 중국의 연료유(HS Code: 271019.29) 수입금액이 계속 늘어나며 對韩 수입금액도 상승하고 있다. 2023년 들어 중국의 연료유(HS Code: 271019.29) 수입금액은 전년 대비 493% 늘어난 31억4800만 달러이며, 2024년 1~5월의 수입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한 18억 달러로 집계됐다. 2024년 1~5월 기준 한국은 중국의 연료유 2위 수입국이다. 2023년 중국의 對한국 연료유 수입금액은 전년 대비 116% 늘어난 5억 달러로 집계되며 2024년 1~5월의 수입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한 2억2900만 달러로 기록됐다.
<중국 연료유(HS Code: 271019.29) 수입금액 순위(2024년 1~5월 기준)>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22년
2023년
2024년 1~5월
수입금액
전년 대비
수입증감률
수입금액
전년 대비
수입증감률
수입금액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감률
총계
530.0
336.2
3,148.2
493.9
1,807.4
246.6
1
말레이시아
137.8
516.2
2,256.6
1,537.4
1,393.0
985.8
2
한국
236.9
290,569.2
513.2
116.6
229.8
9.2
3
러시아
103.1
112.9
319.7
210.1
149.7
14.9
4
미국
0
-
0
-
23.7
-
5
싱가포르
2.2
△95.6
9.6
340.0
0.8
△79.8
[자료: 한국무역협회]
관세 및 수입 규제 : 한-중FTA 관세율 2%, 수입할당제로 현지기업 수입 쿼터 확인 필요
한국산 연료유를 중국으로 수출하는 경우 MFN(최혜국) 세율 및 한-중 FTA 협정 세율 혜택을 모두 적용받을 수 있다. 연료유를 중국으로 수출할 때 기본세율은 20%이지만 한국 관세청에서 발급한 원산지 증명서를 취득하면 한-중 FTA 협정에 따라 관세율이 2%로 적용된다. 중국으로 연료유를 수출하는 경우 현지 정부로부터 적용받는 수입 규제는 없지만 연료유는 수입할당제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현지 수입기업의 수입 권한과 수입 쿼터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연료유(HS Code: 271019.29) 수입 관세율>
상품명
HS Code
기본세율
MFN(최혜국) 세율
한-중FTA
협정 세율
연료유
271019.29
20%
6%
2%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사점
중국 연료유 시장은 중국 정부의 정책과 국제 원유 가격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2024년 들어서는 수입금액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2023년 하반기 들어 중국 정부는 연료유의 연간 수입쿼터 상한을 1620만 톤에서 1920만 톤으로 늘려 기업들이 수입량을 늘릴 수 있게 되었다. 선물시장 정보 사이트인 진리안촹(金联创)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들어 중국 기업들의 연료유의 수입 마진율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중국 기업의 연료유 수입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연료유 유통업체인 TIANJIN RUIYONG의 대표 W 씨는 "유럽에서는 해운업의 환경보호를 위해 물류선박의 오염배출에 일종의 과징금(LSS, Low Sulphur Fuel Surcharge)을 부과하고 있다. 따라서 오염이 비교적 적은 저유황 연료유의 시장 규모가 계속 커지면서 중국기업의 생산량과 원료용 연료유의 수입이 늘어날 전망이다. 원유는 산업의 필수 원료인 만큼 향후 원유가격의 변동과 관계없이 연료유의 수입 수요는 꾸준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자료: 진리안촹(金联创), 다웨치훠(大越期货),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광파증권사(广发证券), 한국무역협회, 관세법령정보포털,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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