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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레이크 패드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4-07-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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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량, 보유량 확대로 브레이크 패드 수요 증가
한국 브랜드 승용차 판매 부진에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 수입 감소세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브레이크 패드
870830
시장 동향
중국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크게 OEM 시장과 RE 시장으로 나뉜다. OEM 시장은 신차 개발 시 공동 개발하여 부품을 납품하는 신차조립용 부품 시장을 말하며, RE 시장은 일반 대리점 및 정비소에 공급되는 보수용 부품시장을 말한다.
OEM 시장은 완성차 생산량과 궤를 같이하며 움직인다. 완성차 생산량이 늘어나면 브레이크 패드 시장도 따라서 확대된다.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2017년 2901만5000대로 고점을 찍은 후 3년 연속 감소세를 타다가 2021년 전기차 호황에 힘입어 플러스 전환을 실현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11.6% 증가한 3016만1000대로 집계됐다.
<중국의 완성차 생산량 현황>
(단위: 만 대)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완성차 1대에 패드 8매가 필요하므로, 중국의 신차조립용 브레이크 패드의 연간 수요량은 약 2억4128만 8000매로 예측된다. 브레이크 패드의 평균 가격이 35위안이라고 가정했을 때, 지난해 중국의 신차조립용 브레이크 패드 시장 규모는 약 84억4508만 위안으로 추산된다.
<중국 브레이크 패드 OEM시장 규모>
(단위: 만 대, 매, 위안/매, 만 위안)
완성차 생산량
3,016.1
브레이크 패드 수요량
8
단가
35
OE 시장규모
844,508
[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한편, 중국 내 자동차 보급 확대에 따라 보수를 위한 브레이크 패드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다. 중국공안부(中国公安部)에 따르면 지난해 말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3억3600만 대에 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 현황>
(단위: 만 대)
[자료: 중국공안부(中国公安部)]
브레이크 패드는 4~5년 주기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인 점을 감안, 지난해 중국에서 현존하는 자동차 중 20.3%의 차량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으며, 브레이크 패드의 평균 가격이 35위안이라고 가정하면 중국의 연간 브레이크 패드 RE 시장 규모는 약 190억5120만 위안으로 추산된다.
<중국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율>
(단위: %)
품목명
교체율
전체
세단
SUV
MPV
브레이크 패드
20.25
19.16
19.34
24.41
[자료: F6자동차기술빅데이터연구원(F6汽车科技大数据研究院)]
<중국 브레이크 패드 RE 시장 규모>
(만 대, %, 매, 위안/매, 만 위안)
자동차 보유량
30200
브레이크 패드 교체율
20.25
브레이크 패드 수요량
8
단가
35
OE 시장규모
1,905,120
[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수입 동향 및 對韓 수입 규모
지난해 중국의 브레이크 패드(HS CODE 870830 기준) 수입액은 11억8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 감소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독일(38.0%), 일본(15.6%), 미국(8.0%) 등의 순으로 수입비중이 높으며, 이들 3개국이 전체 수입의 61.7%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브레이크 패드 수입 현황(HS CODE 870830기준)>
(단위: US$ 백만)
[자료: KITA]
<주요 국가별 브레이크 패드 수입 현황(HS CODE 87083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증감률
('22/'23)
점유율
총계
1,298
1,206
1,183
-1.9
1
독일
397
358
450
25.6
38.0
2
일본
314
269
185
-31.2
15.6
3
미국
109
127
95
-25.0
8.0
4
이탈리아
88
81
87
6.9
7.4
5
멕시코
41
34
55
59.2
4.6
6
한국
60
45
45
-0.4
3.8
7
폴란드
39
42
37
-11.7
3.1
8
체코
41
54
36
-33.4
3.0
9
슬로바키아
21
25
29
15.0
2.5
10
스페인
44
34
28
-18.8
2.4
[자료: KITA]
2023년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의 수입 규모는 약 4,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4% 감소했으며, 수입 시장에서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의 점유율은 2017년 11.5%에서 지난해 3.8%로 하락했다. 이는 한국산 브랜드 승용차의 중국 내 판매 부진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 수입 규모 및 점유율>
(단위: US$ 백만, %)
[자료: KITA]
경쟁 동향
OEM 시장은 완성차 또는 브레이크 시스템 업체 등으로 납품되기 때문에 높은 기술력은 물론, 완성차 생산업체와의 장기적인 관계가 뒷받침되어야 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Federal-Mogul Corporation, Nisshinbo Holdings Inc., TMD Friction Holdings Gmbh 등 외국계 기업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한편, RE시장의 경우 대체로 시장 진입장벽이 낮아 Robert Bosch GmbH, TRW Automotive Holdings Corporation, TMD Friction Holdings Gmbh, Dongying Xinyi Automobile Fitting Co., ltd.(东营信义汽车配件有限公司), Shandong Gold Phoenix Co., Ltd(山东金麒麟股份有限公司) 등 많은 경쟁사가 존재한다. 그 이외에 수많은 독자적인 기술 및 자본 축적이 미흡한 중국 로컬 기업들이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해 저가 시장에서 더 저렴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초점을 맞춰 치열한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다.
<OEM 시장과 RE 시장의 특성 및 주요 경쟁사>
OEM 시장
RE 시장
시장 구분
- 완성차 업체 신차 개발 시 공동 개발, 신차 조립에 장차하는 부품
- 차량 보수를 위한 부품으로 대리점 및 일반 정비소에 공급
특성
- 완성차 업체의 재질 인증 필요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의 신뢰 요구
- 신차종 개발 초기부터 개발 진행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 진입장벽이 낮고 시장 집중도가 낮음
주요 경쟁사
- (외국계 기업 과점)
Federal-Mogul CorporationNisshinbo Holdings Inc.
TMD Friction Holdings Gmbh 등
- (고급형)
Robert Bosch GmbH
TRW Automotive Holdings Corporation
TMD Friction Holdings Gmbh
Dongying Xinyi Automobile Fitting Co., ltd.(东营信义汽车配件有限公司)
Shandong Gold Phoenix CO., Ltd(山东金麒麟股份有限公司) 등
- (저가형) 중국 로컬 영세기업 다수 존재
[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유통 구조
중국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유통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중국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유통 구조>
[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수입인증과 관세율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HS코드는 870830이며 한국에서 수입 시 2%의 수입 관세와 13%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관세율(2024년 기준)>
(단위: %)
HS CODE
수입관세율
부가가치 세율
최혜국
한중FTA
RCEP
APTA
870830
6
2
5.4
9.1
13
[자료: 취안룬퉁(全润通)]
중국 내에서 유통되거나 중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제품은 반드시 CCC 인증 마크를 받아야 중국에서 출하, 판매, 수입이 가능하다.
<CCC인증 획득 절차>
절차
내용
인증 신청 및 수리
- 인증 신청 후, 당국에서는 관련 제품에 대한 기초 정보를 파악하여 CCC 인증 대상이 맞는지 확인 후에 정식으로 인증 신청을 수리함
- 언어는 중국어 또는 영어를 사용
샘플·자료의 송부
인증기관이 고지한 지정 시험소에 샘플 및 자료 송부
형식 시험
인증 신청 수리 및 샘플과 자료 송부 후, 제품에 대한 적합성을 시험하고 시험 리포트를 작성
공장 심사
작성된 리포트와 신청 기업에서 제출한 제품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CCC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품질관리시스템 및 동일성 검사를 실시
결과 평가 및 허가
시험 리포트와 공장심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인증 결과를 평가하고 CCC 인증 허가
CCC 마크 구매
혹은 등록 신청
인증서 취득 후, 제품 출시 전에 마크를 구매하여 부착하거나 CCC 마크가 포함된 제품 라벨 등록 신청
인증획득 후
사후검사 실시
기업의 품질관리 시스템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공장을 방문하여 사후관리 실시 (주기는 기업의 등급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년 1회)
[자료: KITA]
시사점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이 지난해 모두 3000만 대를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공업정보화부(工信部)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이 31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브레이크 패드 시당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자동차부품의 품질과 안정성은 현대, 기아 등의 한국 자동차를 통해 입증된 바 있으나, 중국산 제품의 성능이 최근 빠르게 향상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양한 가격대의 고품질 제품을 선보여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시장 점유율 확대의 관건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중국공안부(中国公安部), KITA, 취안룬퉁(全润通), F6자동차기술빅데이터연구원(F6汽车科技大数据研究院), 쩌상증권연구원(浙商证券), 버하이증권연구소(渤海证券研究所),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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