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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냉동참치 시장동향
- 상품DB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4-06-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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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의 연간 참치 소비 규모는 2.1억 유로에 달함
그간 참치 수입액이 꾸준히 늘어났으나, 2023년 일시적으로 감소
상품명 및 HS코드
- 상품명: 냉동참치
- HS코드: 0304.87
시장동향
스페인의 수산물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98억 유로(2024년 6월 기준 최신 정보)로 전년 대비 4.5% 감소했으며, 스페인 국민 1인당 수산물 소비액은 211.3달러에 달한다. 같은 해, 수산물 소비 규모는 전체 10억5000만 ㎏, 1인당 22.7㎏으로 집계됐다. 스페인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품목은 신선 생선으로 전체 소비 중 42.2%의 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를 생선 및 연체동물 통조림(19.7%), 신선 조개/갑각류/연체동물(15.0%), 냉동 조개/갑각류/연체동물(13.1%), 냉동 생선(10.0%) 등이 따르고 있다.
그 중 스페인 내 참치 소비액은 2021년 기준 2억10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8.9% 감소했으며, 스페인 국민 1인당 참치 소비액은 4.6유로를 기록했다. 같은 해 참치 소비 규모는 전체 1970만 ㎏, 1인당 400g에 달한다. 스페인 소비자들은 참치를 주로 통조림 형태로 소비하며, 신선 또는 냉동 참치 구매 비중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코드 0307.87 기준, 스페인의 냉동참치 교역 규모는 2023년 기준 2억2180만 유로이며, 이 중 수출(1억4680만 유로)이 수입(7500만 유로)보다 두 배 가량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스페인의 냉동참치 수입은 2020년 4710만 유로에서 2022년 1억4620만 유로로 동 기간 중 210.4% 증가했다. 그러나 2023년에는 수입액이 7500만 유로로 감소하며, 예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지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2022년 스페인의 냉동참치 수입이 일시적으로 늘어난 이유가, 1) 코로나19 장기화로 냉동참치 재고가 감소한 유통기업들이 물량 확보를 위해 2022년 해당 제품을 대량 구매, 2) 글로벌 참치 가격 인상, 3) 국가별 참치 조업 쿼터 변화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가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스페인 냉동참치 수출입(HS코드 0304.87)>
(단위: € 백만)
[자료: 스페인 산업관광부 무역통계(Datacomex)]
스페인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모로코로 2023년 전체 수입 중 25.8%를 차지했으며, 에콰도르(19.8%), 포르투갈(15.6%), 한국(7.6%), 콜롬비아(6.3%) 등이 그 뒤를 따랐다. 대한 수입액은 2019년 280만 유로에서 2022년 1590만 유로로 동 기간 중 467.9% 증가했으며, 2023년에는 전년 대비 64.2% 감소한 570만 유로를 기록했다.
<스페인 냉동참치 수입(HS코드 0304.87)>
(단위: € 백만)
순위
국명
2019
2020
2021
2022
2023
1
모로코
0.5
0.2
3.2
-
19.4
2
에콰도르
15.7
11.0
8.3
24.2
14.9
3
포르투갈
2.2
2.4
7.1
18.7
11.7
4
한국
2.8
4.9
8.8
15.9
5.7
5
콜롬비아
-
1.1
4.2
5.6
4.7
6
카보베르데
2.9
1.2
4.7
4.2
4.7
7
베트남
5.0
1.9
3.0
5.8
3.5
8
인도네시아
0.7
1.6
1.2
1.0
3.0
9
가나
0.9
0.6
0.6
6.3
1.6
10
일본
1.0
1.5
3.5
5.0
1.6
-
전체 수입
53.3
47.1
88.5
146.2
75.0
[자료: 스페인 산업관광부 무역통계(Datacomex)]
경쟁동향
스페인은 유럽 최대 참치 조업국으로 손꼽힌다. 스페인 기업들이 가장 많이 수확하는 참치 종류는 대서양 참다랑어(Thunnus thynnus)로 주로 신선 제품으로 소비되며, 통조림 제조용으로 황다랑어, 눈다랑어, 가다랑어 등도 대량 수확하고 있다. 스페인의 주요 참치 조업 전문 선단은 스페인 북부 갈리시아, 바스크 지역에 자리잡고 있으며, 해당 지역을 기점으로 대서양, 인도양, 태평양 지역에서 각종 참치를 조업 중에 있다. 스페인 기업 중 참치 조업을 수행하는 기업은 Albacora, Luis Calvo Sanz, Grupo Conservas Garavilla 사 등으로 연매출이 각각 1억3000만 유로, 2248만 유로, 2849만 유로에 달한다.
유통구조
스페인 소비자들은 냉동참치를 포함한 각종 수산물을 슈퍼마켓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스페인 전체 수산물 판매 중 슈퍼마켓을 통한 판매 비중은 2021년 기준 60%에 달하며, 그 뒤를 수산물 판매 전문점(23%), 대형마트(12%)가 따르고 있다.
<스페인 유통채널별 수산물 판매 비중(2021)>
(단위: %)
[자료: 스페인 식품관리공단(Mercasa)]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0% (HS Code 0304.87 기준, 한-EU FTA 특별관세)
스페인에 냉동참치를 수출하려면 우선 해당 바이어가 스페인 식품안전영양청(AESAN)에 식품 취급이 가능한 기업으로 등록(Registro General Sanitario de Alimentos, RGSA)돼 있어야 한다. 또한, 냉동참치의 경우 별도의 필수 인증은 없으나, 위생검역증명서 및 어획증명서(해당 제품이 불법, 비보고, 비규제(IUU) 방식으로 어획되지 않았음을 증명) 등이 요구된다. 그 밖에, 지속가능어업을 위한 국제 규범을 준수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관리협의회) 인증은 의무 사항은 아니나 현지 거래처 확보 등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전망 및 시사점
스페인은 포르투갈, 덴마크, 프랑스, 이탈리아와 함께 유럽에서 해산물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로 손꼽힌다. 스페인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생선류는 참치, 연어, 대구 등이 손꼽힌다. 연어나 대구는 신선/냉동 또는 염장이나 훈제 등과 같은 방식으로 소비하는 반면, 참치는 통조림 형태의 제품을 주로 구매해 신선/냉동 제품 판매 비중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파악된다. 참치 관련 스페인 바이어를 발굴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매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수산물 박람회인 Seafood Expo Global에 참가하는 것이다. 동 박람회는 수산물 관련 세계 최대 행사 중 하나로 손꼽히며, 2024년에는 87개 국가에서 2244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3만5000명의 방문객을 유치한 바 있다. 동 행사는 2025년 5월 6~8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릴 예정이다.
자료: 스페인 식품관리공단(Mercasa), 스페인 산업관광부 무역통계(Datacomex), 스페인 정부, Seafood Expo Global,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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