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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백신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4-06-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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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소득 증가와 건강 관심 증대로 지속 성장 추세
팬데믹 대응 백신과 프리미엄 백신을 중심으로 진출 기회 모색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백신
300241
시장 동향
백신은 질병 또는 감염의 예방, 경감, 또는 치료를 위한 면역계의 자극을 목적으로 투여되는 면역원이다. 중국 백신 시장은 코로나19 백신을 포함해 2021년 기준 2339억 위안으로 급성장했으나,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라 2022년 1253억 위안 규모로 감소했다.
<중국 백신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쯔옌컨설팅(智研咨询)]
질환별로 살펴보면 폐렴구균 백신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DTR(Diphtheria, Tetanus, Pertussi), 광견병, HMFD(Hand-foot-mouth disease), B형 간염 백신 등이 그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백신 시장 질환별 점유율 현황>
(단위: %)
[자료: 중옌푸화산업연구원(中研普华产业研究院)]
시장조사기관 쯔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중국의 백신 시장은 2025년 2065억 위안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 동향 및 대 한국 수입 규모
2023년 중국의 백신 수입액(HS 300241)은 62억 2525만 달러로, 2022년에 비해 58.2% 증가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아일랜드(73.1%), 벨기에(10.5%), 미국(9.2%), 프랑스(6.5%) 등의 순으로 수입 비중이 높으며, 이들 4개국이 전체 수입의 99.3%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23년 기준 약 2만4000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23.6% 감소했다.
<주요 국가별 백신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2
2023
증감률
('22/'23)
점유율
총계
3,935,061
6,225,253
58.2
100.0
1
아일랜드
2,028,102
4,547,615
124.2
73.1
2
벨기에
219,290
656,056
199.2
10.5
3
미국
1,346,495
574,786
-57.3
9.2
4
프랑스
320,130
404,173
26.3
6.5
5
대만
19,099
42,032
120.1
0.7
6
덴마크
0
326
0.0
0.0
7
독일
117
105
-10.7
0.0
8
네덜란드
1,684
45
-97.4
0.0
9
캐나다
0
37
0.0
0.0
10
한국
32
24
-23.6
0.0
[자료: KITA]
경쟁 동향
중국의 백신 시장은 2가지 분야로 분류된다. 하나는 1류백신 분야로 DPT, B형 간염, 결핵 등 수요가 높은 일반적인 백신 종류의 시장이다. 의무로 접종해야 하며 비용은 정부에서 부담한다. CNBG(中国生物)를 비롯한 국유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며, 독과점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다른 하나는 2류 시장으로 인체용 광견병 백신 등 1분류 시장에서 지정된 종류 이외의 백신이 여기에 해당된다. 수익성이 높기에 비교적 높은 수준의 시장 경쟁 체제를 갖추고 있다. 중국 민간기업과 해외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자국 내 백신 산업을 장려하고 이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다양한 국가 정책들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 R&D지원, 인력 유치 정책 등 정부의 전포적인 지원과 국제적인 수준의 규제 조화를 통해 자국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정책 지원에 힘입어 ZHIFEI(智飞生物), HUALAN VAC(华兰疫苗) 등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지며, 백신의 국산화 개발이 가속하는 추세다.
<중국 내 주요 백신기업>
기업명
기업 정보
CNBG(中国生物)
- 설립 연도: 1919년
- 본사 소재지: 중국 베이징
- 주요 제품: 코로나19 백신, 폐렴구균 백신, B형 간염 백신 등
- 세계 5번째로 큰 인간 백신 생산 업체
- 중국 1류백신 시장의 80% 이상 독점
- 코로나19 백신 연간 70억 도즈 생산능력 보유- 중국바이오연구원(中国生物研究院) 및 베이징, 장춘, 청두, 란저우, 상하이, 우한 등 6개의 바이오제품연구소 보유
MSD
- 설립 연도: 1891년
- 본사 소재지: 미국 뉴저지주
- 주요 제품: 대상포진 백신,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MMRV(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수두) 백신 등
- 미국의 다국적 제약회사로 전세계 임직원 수 약 6만9000명
- 2023년 중국지역 매출액 67억1000만 달러ZHIFEI(智飞生物)
- 설립 연도: 2002년
- 본사 소재지: 중국 충칭시(重庆市)
- 주요 제품: 코로나19 백신, 결핵 백신, 수막연균 백신 등
- 7개 자회사 보유, 임직원 수 약 7000명
- 2023년 연간 매출액 529억2000만 위안(약 72억9000만 달러)
HUALAN VAC(华兰疫苗)
- 설립 연도: 2005년
- 본사 소재지: 중국 허난성(河南省)
- 주요 제품: 신종플루 백신, 광견병 백신, B형 간염 백신 등
- 2023년 연간 매출액 24억1000만 위안(약 3억3000만 달러)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백신 제품은 일반적으로 국내/해외생산업체 → 대리상/수입업체 → 질병예방통제센터/백신접종 기구 → 최종소비자 경로로 유통된다. 현재 중국 전역에서 운영 중인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약 3300개가 있으며, 병원, 향진위생소(乡镇卫生院), 구청 보건소(社区卫生服务中心) 등을 포함한 백신접종 기구는 약 103만 개가 있다.
<중국의 백신 유통채널>
[자료: LEADLE0(头豹研究院)]
수입인증과 관세율
백신의 HS코드는 300241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13%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백신 관세율(2024년)>
(단위: %)
HS CODE
수입관세율
부가가치 세율
소비세율
최혜국
한중FTA
RCEP
300241
3
0
2.2
13
0
[자료: 취안룬퉁(全润通)]
'백신관리법(疫苗管理法)'에 따르면 중국에서 유통하거나 중국으로 수입되는 백신 제품은 반드시 약품감독관리부문에 신고한 후 의약품등록증(药品注册证书)을 받아야 판매·수입이 가능하다. 또한 '의약품 등록 관리 방법(药品注册管理办法)'에 따르면 해외에서 출시됐다 하더라도 중국 내 임상시험을 거쳐야 시중에 판매할 수 있다.
시사점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예방 백신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앞으로도 감염병 대유행이 지속해서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백신 접종은 공중보건의 필수 요소로 더 중요하게 자리 잡을 것이다. 특히 중국의 경우 코로나19 백신을 제외한 1인당 연간 백신 구매 지출은 2021년 기준 7.1달러에 불과해 미국(59.5달러), 일본(28.1달러), 유럽연합(17.4달러)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소득 수준 제고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향후 중국의 백신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기업은 중국 백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주목하고 팬데믹 대응 백신과 고부가가치의 프리미엄 백신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의 동향에 발맞춰 백신 개발과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자료: 쯔옌컨설팅(智研咨询), 중옌푸화산업연구원(中研普华产业研究院), KITA, LEADLE0(头豹研究院), 취안룬퉁(全润通), 관옌탼샤(观研天下), Ping An Securities(平安证券),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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