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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필러 시장동향
- 상품DB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호빈
- 2024-05-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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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요르단에서 미용 시술에 대한 수요 증가
요르단 시장 진출 희망기업은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 등 확보 필요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요르단 내에서도 외모 가꾸기에 대한 인식이 확산하면서 요르단인들 사이에서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요르단에서 필러 시술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시행되므로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그 수요가 높은 편이다. 아래에서는 요르단의 필러 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상품명 및 HS코드
품목명
품목명(영문)
HS Code
필러
Filler
3304.99
필러는 처진 피부를 탄력적으로 만들거나 흉터, 주름을 없애기 위해 피부 진피층이나 피하지방층에 주입되는 반액체형 물질이다. 주로 입술, 볼과 같은 얼굴 부분에 시행되는데 필러 시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짧은 시간 내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단, 필러는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에 흡수되기 때문에 여러 차례 재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필러의 성분은 크게 흡수성 재료와 비흡수성 재료로 나눌 수 있다. 흡수성 재료는 지속효과가 짧은 대신 제거가 비교적 용이하고 부작용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국산 필러는 대부분 흡수성 재료인 히알루론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히알루론산은 히알루로네이트로도 알려져 있으며 하이드로겔 형태의 당으로 구성된 체내 자연 발생 물질이다.
시장동향
요르단은 어려운 경제상황, 즉 25% 이상의 실업률과 1인당 GDP 4000달러 대의 소득에도 불구하고 성형 및 시술이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요르단 산업회의소에 따르면 2022년 요르단 국민의 성형수술 건수는 전년 대비 20% 넘게 증가했으며 2022년 화장품 총 소비량은 약 4억 달러를 기록했다. 다수의 미용 클리닉들이 할부 결제제도를 도입하면서 성형 및 시술에 대한 요르단 국민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요르단인들은 연간 3억5000만 달러 이상을 성형 및 시술에 지불한다.
요르단 내에서 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은 30대에서 5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보인다. 또한 남성들의 미용시장 참여도 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남성용 그루밍(Grooming; 패션, 미용, 성형수술 등을 포괄하는 외적인 치장) 시장 규모는 2024년 약 900억 달러에서 2028년 115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요르단에서도 이와 같은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요르단 보건부에 따르면 요르단의 뷰티 센터를 방문하는 비중은 남자가 51%, 여자가 49%이었으며 2018년 2018년 요르단 성형외과 의사들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병원 방문객 중 55%가 남성이었다.
얼굴, 코, 입술, 주름 제거, 지방 흡입이 요르단에서 인기가 많았는데 이러한 수술 및 시술은 1회당 5000달러에서 1만 달러 가량의 비용이 소요된다. 필러 주사를 통한 시술은 사용하는 재료, 주사 부위, 횟수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는데 요르단에서 필러 시술 가격은 횟수당 평균 150달러에서 550달러 사이로 다른 시술 대비 저렴한 편이다. 이에 따라 필러 주사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요르단을 의료 관광으로 찾는 방문객들이 증가하는 것도 요르단 필러 시장에는 호재이다. 요르단 보건부에 따르면 요르단에 의료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 수는 2020년 11만명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완화 이후인 2022년에 19만 명, 2023년에는 20만 명을 달성하면서 지속 성장하고 있다. 요르단의 최근 의료 관광 수입은 연 10억 달러 수준으로 전체 GDP의 3~4%를 차지한다.
<2020~2023년 요르단 의료관광 방문객 수>
(단위: 명)
2023
2022
2021
2020
연도
203,072
191,532
156,900
110,964
방문객 수
[자료: 요르단 보건부]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요르단은 필러를 주로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있으나 2022년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이 100만 달러 정도 감소하였다. 반면 한국은 21위를 차지하여 2021년 대비 2022년 수입이 1% 증가하였으며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필러 시장의 총 규모 역시 4% 증가하였다.
<2020~2022년 요르단 필러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년
2021년
2022년
1
프랑스
12,615
14,549
13,418
2
미국
4,116
5,699
5,749
3
독일
3,772
4,498
5,086
4
이탈리아
2,968
5,845
3,994
5
중국
3,217
2,347
3,182
6
폴란드
1,019
1,691
2,593
7
스위스
904
2,693
1,924
8
튀르키예
1,410
1,840
1,879
9
영국
1,144
1,172
1,779
10
스페인
1,125
1,558
1,711
21
한국
177
378
382
합 계
42996
50,114
52,391
[자료: UN Comtrade 및 ITC Trade 종합]
필러가 포함된 미용 관련 제품(HS 330499)의 요르단 수입액은 2021년 5018만 달러에서 2023년 7741만 달러로 연평균 24%씩 증가했다.
<최근 3개년 요르단 미용 관련 제품(HS 330499)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2023년 비중
2023년
2022년
2021년
국가
순위
24.73
19,144
18,925
14,565
프랑스
1
12.35
9,560
7,173
4,504
독일
2
9.59
7,422
8,108
5,706
미국
3
8.22
6,360
5,633
5,853
이탈리아
4
6.89
5,330
4,488
2,350
중국
5
4.82
3,734
3,657
1,692
폴란드
6
4.33
3,351
2,413
1,560
스페인
7
3.39
2,622
2,650
1,842
터키
8
2.77
2,147
2,713
2,696
스위스
9
1.51
1,172
539
378
한국
16
100
77,413
73,894
50,184
합계
[자료: Global Trade Atlas]
한국의 對요르단 미용 관련 품목의 수출은 최근 3년간 전년 대비 연평균 65%씩 지속 증가하고 있다. (단, 한국무역협회 통계는 상기 Global Trade Atlas 통계와 그 수치상 다소 차이 있음)
<최근 한국의 對요르단 미용 관련 제품(HS 330499) 수출 동향>
연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수출액
199
271
377
890
[자료: 한국무역협회]
경쟁동향
암만무역관이 요르단 바이어에게 문의한 바, 현지에서 수요가 높은 필러 제품은 아래와 같다. 요르단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는 Juvederm, Belotero 등이 꼽힌다.
<요르단 내 시판중인 주요 필러 제품>
(단위: US$)
가격대
제품 사진
국가
브랜드
기업명
90~100
미국
BELOTERO
Merz Aesthetics
120~140
아일랜드
JUVÉDERM
Allergan Aesthetics
90~110
스위스
Profhilo
IBSA
100~120
스위스
NEAUVIA
Matex Lab
75~90
스위스
TEOSYAL
Teoxane
130~150
프랑스
Perfectha
Sinclair
[자료: 현지 바이어 인터뷰 종합]
관세 및 수입 규정
HS코드 330499 품목의 요르단 수출시 관세를 포함한 각종 세율 정보는 아래와 같다.
<HS코드 330499 요르단 각종 세율 정보>
(단위: %)
HS코드
품목설명
관세
특별세
일반판매세
33049900110
화장품 또는 장식품
(사해 제품 함유)
5
25
16
33049900210
미용 및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피부 관리 제제
(사해 제품 함유)
5
25
16
33049900290
미용 및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피부 관리 제제
5
25
16
33049900910
사해 제품을 함유한 제제
5
0
16
33049900990
기타 제제
5
0
16
[자료: 요르단 관세청]
요르단은 필러를 의료용품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세관 통관을 위해 요르단 식품의약처(JFDA)에 먼저 사전승인을 받아야 한다. 사전 승인 시 구비해야 할 서류의 목록은 아래와 같다.
- FDA 인증서 및 510(k) 문서(FDA 제출서류), CE 인증서
- 원산지 국가에서 발급한 자유판매증명서(Freedom-of-sale certificate) 및 스위스/호주/캐나다/노르웨이/영국에서 발급한 자유판매증명서
- 제품 유효기간, 보관 조건, 안정성 보장 등을 명시한 제조업체의 확인서
- 제조사의 GMP 인증서, 성분명세서(COC), 분석증명서(COA)
- 완제품 사양, 외부 및 내부 포장재, 제품 카탈로그
요르단에서는 의료기기 등록 시 100요르단디나르를 수수료로 지불하여야 한다. 또한 등록수수료와 별도로 안정성 연구 의뢰 수수료로 100요르단디나르, 제품분석 수수료로 50요르단디나르를 납부해야 한다.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까지 걸리는 기간은 규정상 45일 이내이나 동 기간은 초과될 수 있다. 분석 결과가 발표된 날로부터 45일 이내에 등록 절차가 완료된다.
유통구조
요르단에서는 약국과 클리닉에서만 필러를 구입할 수 있다. '필러'를 주입하는 작업은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요르단의 주요 필러 유통망은 아래와 같다.
기업명
Emkanatmed
CEO
Mohammad Omoor
주소
Suleiman Abdul Qader As-Sukkar St. 23, Amman
이메일
info@emkanatmed.com
웹사이트
https://emkanatmed.com/
설립년도
2010
비고
지역 미용 클리닉과 제휴를 맺고 미용 장비 및 의료기기를 판매하고 있다.
기업명
Derma Youth
CEO
Omar shaker
주소
Almadina Almonawara st.
이메일
info@dermayouth.co
웹사이트
http://dermayouth.co/
설립년도
2014
비고
현재 6개 브랜드를 취급한다
바이어 인터뷰
기업명
Ahmed Badran Trading Co.
업종
의료기자재 수입
웹사이트
인터뷰 대상자
Mr. Zahra Ahmad
1. 필러를 주로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어디인가?
주로 미국에서 수입한다. 당사는 Belotero 및 Radiesse 브랜드의 요르단 공식 에이전트이다.
2. 한국 필러 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한국 필러를 수입해본 경험은 없으나 가끔 소비자들로부터 한국 필러를 가지고 있냐는 질문을 받은 적은 있다. 요르단 시장에서는 한국제품에 관심이 높은 편이다.
3. 요르단 필러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앞으로 필러 시술은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처럼 요르단인의 삶에 있어 자연스러운 행위가 될 것이다. 과거 요르단인들은 외모와 관련된 수술 및 시술 자체를 기피했으나 현재에는 필러 시술을 포함한 다양한 성형 기술에 관심이 높다.
기업명
Jordan Medical Market
분야
의료기자재 수입
웹사이트
인터뷰 대상자
Mr. Ahmad Shashieh
1. 필러를 주로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어디인가?
중국과 한국이다.
2. 한국 필러 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한국산 필러는 품질과 기술,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요르단에서 수요가 높다.
3. 요르단 필러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대부분의 요르단 여성들이 필러 주사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실제 시술을 받는 사람 수도 증가하고 있다. 필러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기업명
Eshraq drug store
분야
의료기자재 수입
웹사이트
인터뷰 대상자
Ms. Nour Qattash
1. 필러를 주로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어디인가?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유럽에서 주로 수입한다.
2. 한국 필러 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한국 필러는 품질과 안정성 면에 있어 최고 수준의 필러로 요르단 시장에 잘 알려져 있다.
3. 요르단 필러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요르단 내 필러 시장은 미용 시술에 대한 수요 증가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기업명
Derma Youth Co.
분야
의료기자재 수입
웹사이트
인터뷰 대상자
Mr. Omar Shaker
1. 필러를 주로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어디인가?
독일과 한국이다.
2. 한국 필러 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요르단 필러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이다. 하지만 한국 필러는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다른 브랜드의 필러보다 높은 평판을 보유한다. 특히 한국산 필러는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 소비자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요르단 필러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앞으로도 요르단 필러 시장은 꾸준한 성장이 예상할 것이며, 한국 필러 역시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요르단 소비자들 사이에서 필러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현지 피부과, 성형외과 등 의료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현지 진출을 추진할 수 있다. 또한 피부 보습과 탄력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 효능의 확보도 중요하다. 요르단 시장은 상대적으로 낮은 구매력으로 인하여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므로 합리적인 가격경쟁력 확보 또한 요르단 진출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UN Comtrade, 요르단 보건부, 요르단 관세청 및 현지 바이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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