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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엔진 시동용 납축전지 시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하세가와요시유키
  • 2024-04-29
  • 출처 : KOTRA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엔진 시동용 납축전지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탄탄

엔진 시동용 납축전지(HS CODE: 850710) 기본정보

 

'엔진 시동용 납축전지'는 자동차의 주요 동력원으로 100년 넘게 사용. 최근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니켈수소 및 리튬이온전지가 전기차 구동용 전원으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납축전지는 신뢰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점 그리고 합한 점으로 인해 당분간 시동용 배터리로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자동차용 납축전지 시장은 전년 대비 9.1% 증가해 1426억 엔에 달한다. 주로 4~5년 주기로 교체가 필요하므로 교체 수요를 중심으로 앞으로도 .


 <2020~2023년 일본 자동차용 납축전지 판매량  판매액 추이>

(단위: 천 개, 백만 엔, %)


주: 오토바이용 제외

[자료: 경제산업성 '광공업 지수']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동향

 

엔진 시동용 납축전지(HS CODE: 850710)의 일본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23년 전 세계로부터의 총 수입액은 2억9412만 달러(전년 대비 1.5% 감소)이며,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국가별 수입액을 보면 한국이 1억8255만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1위(점유율 62.1%, 전년 대비 1.1% 증가)를 기록했다. 독일은 3894만 달러로 2위(점유율 13.24%, 전년 대비 0.13% 증가), 중국은 1803만 달러로 3위(점유율 6.1%, 전년 대 8.7% 증가)를 기록으며 이 세 국가가 전체 수입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비록 총수입액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시장 수요는 안정적으로, 한국에서의 수출도 조한 추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

 

<2021~2023년 일본의 납전지(HS 코드: 850710)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23/’22

세계

325,855

298,730

294,121

100.0

100.0

100.0

-1.5

1

대한민국 

204,909

180,567

182,547

62.9

60.4

62.0

1.1

2

독일

44,880

38,894

38,944

13.8

13.0

13.2

0.1

3

중국

15,296

16,604

18,040

4.7

5.6

6.1

8.7

4

대만

12,630

12,120

9,719

3.9

4.1

3.3

-19.8

5

태국

8,976

10,029

9,324

2.8

3.3

3.2

-7.0

6

인도네시아

8,080

10,402

9,193

2.5

3.5

3.1

-11.6

7

미국

12,374

9,367

6,696

3.8

3.1

2.3

-28.5

8

란드

6,397

4,678

5,259

2.0

1.6

1.8

12.2

9

이탈리아

3,608

5,144

4,072

1.1

1.7

1.3

-20.8

10

오스트리아

2,755

3,155

2,817

0.9

1.1

1.0

-10.7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4.22.)]

 

경쟁 동향

 

일본 엔 서는 'GS' 1 . , 일본 시장 점유율 69%, 보수용 57%를 기록하고 있다. 양극형 납축전지를 '' 2, 50% . 로, 시를 앞두고 있. , '에너지위드(Energy with)' '' .


납축전지 시장은 전동화 추세와 맞물려 제조사들이 대용량화와 수명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에너지위드'는 납축전지의 수명을 약 4배로 늘릴 수 있는 니켈-아연 전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2027년 제품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고급차 시장을 중심으로 고압화 및 전류 용량 증대를 통한 배터리 개선도 진행 중이다.


<일본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서 인기 제품들>

파나소닉

Caos N-100D23L/C8

GS유아사
ECO.R ENJ ENJ-340LN0-GC-N

- 대용량, 장기 보증을 특징으 EN 규격 출시, 2014 시리즈 누적 생산량 2  돌파

- 일본 최대 규모의 자동차 SNS 사이트 '민카라'의 전장계 배터리 부문에서 6년 연속 명예의 전당 입성 및 일간 자동차 신문이 주최하는 용품 대상 2023에서 그랑프리 수상 등 관계사와 소비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최저 가격: 1만6900엔


- EN규격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일본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사양

- 세계 최초의 신기술 'GR 테크 액봉'을 채용해 액 감소를 억제했고 유지·보수에 대한 번거로움을 크게 줄임.

- 배터리 액 비중이 안정돼 기존 모델 대비 수명이 114% 증가

- 최저 가격: 1만2860엔


에너지위드
Tuflong PREMIUM PLUS PPAS115LD26L9A

후루카와전지
에코 IS UltraBattery IU-M-42R/B20R

- Tuflong 시리즈 중 최상위 성능 등급

- 공회전 정지(ISS) 차량, 충전 제어 차량, 일반 차량 모두에 대응하며 ISS 탑재 차량 커버율 국내 1위(2020년 기준, 당사 조사)

- 최저 가격: 1만6580엔



- 세계 최초로 'UltraBattery 기술(커패시터 융합)'을 채용

- 음극의 커패시터 소재인 활성탄 리뉴얼

- 전도율이 1.6배 향상돼 충전 회복 성능 및 수명 향상

- 최저 가격: 1만980엔



주: 최저가 가격은 kakaku.com(2024.4.15.~21.) 제공

[자료: kakaku.com]

 

관련 기관


- BAJ(일반사단법인 전지공업회)

https://www.baj.or.jp/

- SBRA(일반사단법인 납축전지재자원화협회)

https://www.japia.or.jp/

- JAPIA(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https://www.japia.or.jp/

- JAPA(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부품협회)

http://www.japa.gr.jp/

 

관련 전시회


- BATTERY JAPAN

https://www.wsew.jp/hub/en-gb/about/bj.html

- TOKYO AUTO SALON

https://www.tokyoautosalon.jp/2023/

- OSAKA AUTO MESSE

https://www.automesse.jp/

 

관세


HS CODE

기본

WTO협정

850710

비과세

비과세

[자료: 실행관세율표(2024.4.1.)]

 

수입 규제


HS850710(엔진 시동용 납축전지)에 대한 일본의 수입규제는 존재하지 않는다배터리 내에 충전된 황산은 독극물법(劇物取締法)과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취제법(이하 '麻向法')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러나 배터리 본체에 충전된 제품의 수입이라면 특정 경우를 제외하고는 규제 대상이 아니다.


제품 규격은 'JIS' 외에 공회전 정지 차량용 배터리로 규정된 새로운 규격인 'SBA'(배터리공업회 규격), 'EN 규격'(유럽통일규격), 'DN 규격'(독일공업규격) 등으로 나뉜다.


이상은 관련 법령 등 대표적인 사항만을 취합한 것이다. 일본 시장 관련 제조·수출·판매를 추진하는 경우에는 그때마다 최신 요구 기준을 재확인하는 것이 요구된다.

 

시사점


일본의 엔진 시동용 납축전지 시장은 전기차(EV)의 부상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납축전지가 전장부품의 주전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납축전지를 대체할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납축전지의 안전성과 저렴한 가격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교체 수요를 중심으로 시장의 안정적인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자료: 경제산업성, Global Trade Atlas, Price.com 등의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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