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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부문의 탄소중립 이행 노력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 공급망 해외이슈
- 전세계
- 정유나
- 기업명 :
- 2023-10-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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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에서 소비되는 연료유는 주로 중유와 경유로, 전 세계 원유 수요의 약 4%에 해당될 정도로 화석연료 비중이 높다. 이러한 해운부문에서 탄소 배출량 제로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을 살펴보도록 하자.
□ 국제 해운부문의 탄소중립 목표 설정
- (현황) 해운은 세계 무역의 중추로 전체 무역액의 90% 이상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 세계 탄소배출량의 약 2.8%(약 10억 톤)을 차지하고 수송부문 에너지소비량의 약 8%를 차지
- (목표)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운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회의에서 ’50년 국제 해운부문의 탄소배출량 감축목표를 ’08년 대비 50%(’18년 설정)에서 100%로 상향 조정
ㅇ회원국들은 온실가스를 ’08년 총 배출량 대비 ’30년까지 최소 20%(30%까지 노력), ’40년까지 최소 70%(80%까지 노력), ’50년까지 100%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합의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운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타임라인]
* 자료: IMO 웹페이지, https://www.imo.org/en/MediaCentre/HotTopics/Pages/Cutting-GHG-emissions.aspx (검색일: 2023.09.18.)
- (이행 방안) IMO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목표 기반 연료기준(Goal based Fuel Standard)’과 ‘탄소부담금제도(Maritime GHG emission pricing mechanism)’를 결합한 조치 도입 추진
ㅇIMO는 해당 규제의 도입이 국가 및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감축률과 감축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및 이행 방안 등을 마련하여 ’27년부터 이를 시행할 예정
ㅇ국제항해선박에 탄소배출 1톤당 일정금액의 부담금을 부과하여, 해운기업들은 운송원가 상승 부담을 직접적으로 받게 되지만, 선박의 무탄소 또는 탄소중립 연료 전환을 가속화시킬 수 있음
ㅇ또한, ’30년까지 국제해운에서 사용되는 총 에너지량의 최소 5%를 저탄소·무탄소 기술 또는 연료(LNG, e-메탄올, 그린수소, 그린암모니아 등)로 전환하고, 10%까지 사용하기 위해 노력
□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 해운부문의 장애요인
- 관련 기술부족, 높은 투자비용, 저탄소·무탄소 벙커링 인프라 부족 등이 주요 장애요인이며, 지금까지 국제 해운부문의 탄소중립 노력은 크게 부족
ㅇ 그러나 ’20년부터 스크러버 규제 강화,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 LNG 가격 하락 등에 힘입어 LNG 추진선 도입 움직임이 높아졌고, 무탄소 선박연료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시작
ㅇ또한, 은행 및 보험기업들은 해운업계에 대한 대출 및 보험서비스를 결정할 때 기후변화 변수를 고려하도록 하는 포세이돈 원칙(Poseidon Principles)을 도입하기 시작
- 그럼에도 불구, 국제 해운부문의 탄소배출 감축 노력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
ㅇIMO의 규정이 175개 회원국의 합의에 의해서 제정되고, 합의과정은 매우 긴 시일을 요구
ㅇ선박소유주, 해운기업, 화물주, 정부, IMO 등의 이해관계자들이 청정기술 투자에 있어 서로 다른 전략을 선택
* 선박 소유기업은 탄소중립 시대에 부응하여 대규모 장기투자 실행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청정연료 선박 건조를 선호하는 반면, 선박을 임대하는 해운기업은 선박의 연료비용을 직접적으로 부담해야 하므로 청정연료 선박을 사용한 운송을 회피
* IMO와 선진국 정부는 해운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해 해운기업들에게 적극적으로 탄소·무탄소 연료 선박을 통한 해상운송을 요구
□ 녹색해운회랑 활용
-이해관계자들의 서로 상이한 이해를 쉽게 조정하고 방지하기 위해 녹색회랑을 활용할 수 있으며, 해운부문에서 녹색회랑은 탈탄소화를 합의한 양국 또는 3국 이상 국가 간의 특정한 교역 항로임
ㅇ녹색해운회랑은 금융 인센티브와 규정을 통해 저탄소 연료선박을 통한 해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적정 수준의 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촉진하며, 안전 및 규제 조치 수립을 목표로 함
- COP26(’21년)에서 주요 해운물류 22개 국가(영국, 미국, 일본, 호주 등)들이 2020년대 중반까지 6개 녹색해운회랑 개설을 목표로 하는 클라이드뱅크(Clydebank) 선언을 발표
ㅇ항만, 해운선사, 가치사슬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확대하고, 국가행동계획에 녹색해운회랑 개발 내용을 포함시킬 것을 제시
- COP27(’22년)에서 미국, 노르웨이, 그리스, 스페인, 한국 등의 14개 국가 정부와 선주·화주 기업, 단체 등이 참여하여 ‘녹색해운 도전목표(Green Shipping Challenge Target)’를 발표
ㅇ 향후 10년 내에 무탄소 연료 생산 및 벙커링 시설 등의 인프라 구축, 저탄소·무탄소 선박 실증 및 도입, 무탄소 선박을 투입하는 특정 항만 간 녹색해운항로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을 포함
- 미국은 ▲한국과 부산항-미국 타코마항간 녹색해운항로, ▲캐나다와 오대호 녹색해운항로 네트워크, ▲영국과 녹색 대서양 횡단 해운항로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고 있음
ㅇ또한 미국은 ‘녹색해운회랑 착수 프로젝트(Green Shipping Corridors Initiation Project)’를 통해 개도국의 녹색해운항로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지원하고 있음
ㅇ 또한, ’30년까지 국제해운에서 사용되는 총 에너지량의 최소 5%를 저탄소·무탄소 기술 또는 연료(LNG, e-메탄올, 그린수소, 그린암모니아 등)로 전환하고, 10%까지 사용하기 위해 노력
□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 해운부문의 장애요인
- 관련 기술부족, 높은 투자비용, 저탄소·무탄소 벙커링 인프라 부족 등이 주요 장애요인이며, 지금까지 국제 해운부문의 탄소중립 노력은 크게 부족
ㅇ 그러나 ’20년부터 스크러버 규제 강화,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 LNG 가격 하락 등에 힘입어 LNG 추진선 도입 움직임이 높아졌고, 무탄소 선박연료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시작
ㅇ또한, 은행 및 보험기업들은 해운업계에 대한 대출 및 보험서비스를 결정할 때 기후변화 변수를 고려하도록 하는 포세이돈 원칙(Poseidon Principles)을 도입하기 시작
- 그럼에도 불구, 국제 해운부문의 탄소배출 감축 노력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
ㅇIMO의 규정이 175개 회원국의 합의에 의해서 제정되고, 합의과정은 매우 긴 시일을 요구
ㅇ선박소유주, 해운기업, 화물주, 정부, IMO 등의 이해관계자들이 청정기술 투자에 있어 서로 다른 전략을 선택
* 선박 소유기업은 탄소중립 시대에 부응하여 대규모 장기투자 실행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청정연료 선박 건조를 선호하는 반면, 선박을 임대하는 해운기업은 선박의 연료비용을 직접적으로 부담해야 하므로 청정연료 선박을 사용한 운송을 회피
* IMO와 선진국 정부는 해운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해 해운기업들에게 적극적으로 탄소·무탄소 연료 선박을 통한 해상운송을 요구
□ 녹색해운회랑 활용
- 이해관계자들의 서로 상이한 이해를 쉽게 조정하고 방지하기 위해 녹색회랑을 활용할 수 있으며, 해운부문에서 녹색회랑은 탈탄소화를 합의한 양국 또는 3국 이상 국가 간의 특정한 교역 항로임
ㅇ녹색해운회랑은 금융 인센티브와 규정을 통해 저탄소 연료선박을 통한 해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적정 수준의 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촉진하며, 안전 및 규제 조치 수립을 목표로 함
- COP26(’21년)에서 주요 해운물류 22개 국가(영국, 미국, 일본, 호주 등)들이 2020년대 중반까지 6개 녹색해운회랑 개설을 목표로 하는 클라이드뱅크(Clydebank) 선언을 발표
ㅇ 항만, 해운선사, 가치사슬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확대하고, 국가행동계획에 녹색해운회랑 개발 내용을 포함시킬 것을 제시
- COP27(’22년)에서 미국, 노르웨이, 그리스, 스페인, 한국 등의 14개 국가 정부와 선주·화주 기업, 단체 등이 참여하여 ‘녹색해운 도전목표(Green Shipping Challenge Target)’를 발표
ㅇ 향후 10년 내에 무탄소 연료 생산 및 벙커링 시설 등의 인프라 구축, 저탄소·무탄소 선박 실증 및 도입, 무탄소 선박을 투입하는 특정 항만 간 녹색해운항로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을 포함
- 미국은 ▲한국과 부산항-미국 타코마항간 녹색해운항로, ▲캐나다와 오대호 녹색해운항로 네트워크, ▲영국과 녹색 대서양 횡단 해운항로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고 있음
ㅇ또한 미국은 ‘녹색해운회랑 착수 프로젝트(Green Shipping Corridors Initiation Project)’를 통해 개도국의 녹색해운항로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지원하고 있음
[작성] 에너지경제연구원 미래에너지연구실 | [참고]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포커스(2023.08.21) | [원문] BNEF(2023.07.11), New IMO Plans for Net-Zero Emission Are Key for Ship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