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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3편 – 수소의 유통·충전·활용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 공급망 기초상식
  • 전세계
  • 전혜윤
  • 기업명 :
  • 2022-10-13
  • 출처 : KOTRA


◈ 세계 수소경제 시장규모는 2050년 1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미래 청정연료로 주목받고 있다수소의 생산에서 저장·운송·충전·활용에 이르는 수소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대해 알아보자

<수소경제 밸류체인>

29수소산업 개요

30수소의 생산·저장·운송

31수소의 유통·충전·활용



□ 수소 유통·충전

천연가스, 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해 생산된 수소는 연료전지발전소 등 최종 활용처로 바로 공급되거나 수소차 충전을 위해 수소충전소로 운반

- 수소충전소에 활용되는 수소는 일반적으로 튜브트레일러로 운반되어 압축·냉각 저장 충전(디스펜서) 과정을 거쳐 수소차에 활용

튜브 트레일러 공급방식 수소충전소는 수소의 생산·운반과정만 다를 뿐 압축·저장·충전의 과정은 동일


<수소충전소 유통·충전 프로세스(튜브트레일러)>


(압축·냉각) 안전한 튜브트레일러 운송을 위해 저압(200bar)으로 압축된 수소는 충전소 압축기를 통해 고압(900bar)으로 추가 압축(1기압 = 1.013bar). 이때 발생하는 압축열은 냉각기로 냉각

압력을 높이면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고 충전 시간도 단축되기 때문에 수소를 추가로 압축

⇨ 200900bar로 한 번에 압력을 올릴 수 없어 다단부스터로 중간압을 올린 후 유압펌프로 최종압력까지 압축

② (저장압축된 수소는 ·중압(900bar) 수소 저장용기에 저장

(공급) 높은 기압 낮은 기압으로 흐르는 기체의 성질을 활용하여 디스펜서로 수소차 충전

수소차 충전시에는 탱크 사양에 맞춰 충전기에서 기압을 700bar 정도로 낮춘 후 수소 공급

 

수소충전소 분류

 

- 수소 수급 방식에 따라 크게 Off-site, On-site 충전소로 분류 현재 국내 구축된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튜브트레일러 방식이며, 향후 구축될 대용량 수소버스 충전소는 On-site 방식이 적용될 전망

 

Off-site

(외부로부터 수소 공급)

파이프라인

공급방식

대량의 수소를 안정적으로 운반 가능

생산지와 충전소를 연결하는 파이프라인을 설치해야 하므로 대규모 초기 투자비용 소요

튜브트레일러

공급방식

현재 국내에 구축된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튜브트레일러 방식

운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설비투자 비용은 발생하지 않음(튜브트레일러 운송비용 발생)

On-site

(자체적으로 수소 생산)

천연가스 추출

(개질)

구축된 천연가스 공급라인을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

수소 생산설비 구축 비용 소요, 화석연료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 발생

수전해 방식

심야의 잉여 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으며 그린수소 생산 가능

수소 생산설비 구축 비용 발생


□ 수소 활용

우리나라는 수소차 세계 판매 1, 연료전지 세계시장 비중 1 등 수소 활용 강국


- 수소는 1960년대부터 석유화학·정유·반도체·식품·항공·우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연간 5,000만톤 이상 사용되어 왔으며, 향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수송·발전·산업 수요 등 급증 전망

(수송) 수소차는 전기차 대비 충전시간이 짧고 1회 충전으로 주행가능한 거리가 길어 버스 및 중대형 트럭 수소상용차를 중심으로 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수소 선박·열차·드론 등 모빌리티도 유망)

    • 보급 현황·목표 : [수소차] (’22.8) 25,570(’50) 525만대 [충전소] (’22.8) 188(’50) 2,000기 이상

<수소전기차 작동원리>

<연료전지 발전원리>

② (발전)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이용해 연료의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와 열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에너지 전환장치인 연료전지를 활용해 전력 생산(터빈을 활용한 수소 혼소·전소 발전도 가능)

연료전지 스택 수소(H2)가 수소이온(2H+)과 전자(2e-)로 분리된 후 산소(O2)와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와 물(H2O) 발생

연료전지 유형 고분자전해질형(PEMFC)고체산화물형(SOFC)인산형(PAFC)융용탄산염형(MCFC)알칼리형(AFC) 등으로 구분되며향후 SOFC 시장의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

③ (철강) 석탄(C) 대신 수소(H2)를 환원제로 사용하여 철광석(Fe2O3)에서 산소를 분리해 철(Fe)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 공정에 활용 ⇨ 이산화탄소(CO2) 대신 물(H2O)이 배출되어 온실가스 저감

④ (조선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국제해운부문 CO2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감축 목표*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수소를 연료로 활용하는 수소연료추진선 시장 유망

    * 총 4단계로 구성 1단계(’15부터 ’08년 대비 온실가스 10% 감축→ 2단계(’20부터 온실가스 20% 감축→ 3단계(’25부터 온실가스 30% 감축→ 4단계(’30부터 온실가스 40% 감축적용 예정

수소의 안전성

 

- 수소는 수십년간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이미 사용해 온 가스로 다른 에너지원과 같이 안전관리 노하우가 충분히 축적된 안전한 에너지

수소차에 들어가는 수소저장용기는 에펠탑(7,300)의 무게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17개종류의 안전성시험 실시

- 수소는 가장 가벼운 기체로 공기 중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점화 및 폭발 등 위험성이 낮음

전문기관 연구결과에 따르면 도시가스보다 안전하다고 평가(상대적 위험도가 1 이상 일수록 위험)

 

구분

휘발유

LPG

도시가스

수소

자연발화온도

4

3

2

1

연료독성

4

3

2

1

불꽃온도

4

2

1

3

연소온도

1

2

3

4

상대적위험도

1.44

1.22

1.03

1

출처 : 미국화학공학회, 한국산업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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