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에너지의 땅 캐나다, 2022 캐나다 LNG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진영
  • 2022-05-27
  • 출처 : KOTRA

에너지 관련 기자재, 안전 장비, 광산 및 에너지 관련 시스템 등 전시

탄소 중립,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등 최신 이슈 대두

<전시회 개요>

행사명

Canada Gas & LNG Exhibition and Conference

일시

2022 5 10~12(3일간)

장소

Vancouver Convention Centre – East

전시 품목

에너지 관련 기자재, 안전 장비, 광산 및 에너지 관련 시스템 등

참가업체 수

200

참관객 수

5,000

웹사이트

https://www.canadagaslng.com/

주관기관

DMG Events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전시회 소개

 

올해로 8회째를 맞은 캐나다 가스 및 LNG 전시회는 캐나다 에너지 산업 관련 가장 큰 전시회 중 하나이다. 특히 서부 캐나다의 BC주와 앨버타주가 풍부한 에너지 자원을 갖고 있는 선두주자인 만큼 이번 전시회는 산업 관련 주요 기업들과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해 유익한 시간을 만들었다. 85명 이상의 에너지 산업 관련 기업 측 인사가 세미나 발표자로 참여했으며 정부 기관, 기업 등의 500명 이상의 임원진들이 참석해 열띤 네트워킹이 진행됐다.

 

<2022 캐나다 가스 및 LNG 전시회 입구>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캐나다 에너지 산업 현황

 

2021년 기준 캐나다는 세계 4위 산유국( 450만 배럴/일 생산)이며 매장량은 베네수엘라,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세계 3(1703억 배럴)에 달한다. 에너지 산업의 GDP는 연간 2190억 캐나다 달러 정도의 규모를 보이고 캐나다 전체 국가 GDP의 약 10%를 차지하며 전체 산업 중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전시회가 진행된 BC주는 캐나다 내 최대 에너지 생산 주 중 하나로, 캐나다 천연가스 생산의 35%, 원유 생산의 2%를 차지하고 있다. Prince George Refinery Parkland Burnaby Refinery 등 정유시설 2개가 위치해있다. 특히 BC주에는 현재 캐나다 내 유일한 LNG 수출 시설이자 170억 달러 규모의 캐나다 역사상 최대 단일 민간 부문 투자사업인 LNG Canada가 위치해 있다. 이는 Shell(40%), PETRONAS(25%), PetroChina(15%), Mitsubishi Corporation(15%), 그리고 한국의 KOGAS(5%) 등 주요 기업들의 합작투자 회사의 사업으로 캐나다 오일·가스 산업의 큰 획을 그었다. 캐나다는 해당 시설을 통해 매년 1400만 미터톤의 LNG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LNG Canada 건설 현장>

[자료: LNG Canada]

 

전시회 이모저모, 파이프 제품부터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까지!

 

캐나다 BC주의 LNG 산업 관련 주요 기업들

 

먼저 캐나다 BC주에 위치한 주요 에너지 기업들이 다수 참석해 전시회 곳곳에서 에너지 산업의 현황을 알렸다. BC주 내 가스 및 전기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BC주 최대 에너지 생산 기업 FortisBC는 전시회의 최대 스폰서로 참여했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과 효율적 에너지 사용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부스를 열어 관련 기업들과 소통했다. 밴쿠버 석유 및 천연가스 기업 Woodfibre LNG 또한 스폰서로 참여했으며 Woodfibre의 회장은 전시회 첫 날 진행된캐나다의 LNG 기회라는 주제의 세미나에 참여해 클린 에너지 솔루션으로의 변화, 캐나다 LNG산업과 원주민들과의 관계, 수소 에너지 기회 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FortisBC Woodfibre LNG 부스>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이밖에도 BC주 최대 비상장 기업 중 하나이자 에너지 산업 관련 엔지니어링 컨설팅 제공업체인 Solaris Management Consultants Inc.도 주요 스폰서로 참여했으며, 상담 부스를 만들어 업계 관계자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BC주의 에드워드(Edward) 항구에 소규모 LNG 시설 운영을 계획 중인 기업 Port Edward LNG 또한 부스에 LNG 모형 시설을 설치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Solaris Management Consultants Inc. Port Edward LNG 부스>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밸브, 파이프, 피팅 등 오일·가스 산업 관련 장비

 

에너지 산업의 주요 품목인 파이프, 커플러, 피팅류 등의 장비를 취급하는 업체들도 여럿 참가했다. 캐나다 매니토바주의 제조업체 Dixon Group Canada Limited는 호스 피팅, 저온 호스 커플링, 안전 밸브 등의 제품을 전시했으며, 온타리오주 기업 Triangle Fluid Controls Ltd.는 파이핑 시스템을 위한 액체 밀봉 및 펌프 보호 제품을 소개했다.

 

<Dixon Group Canada Limited Triangle Fluid Controls Ltd. 부스>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캐나다 제품 외에도 스웨덴 브랜드 MCT Brattberg, 미국의 Weldfit 등의 외국 제품들도 전시됐다. 이 중 눈에 띈 기업은  업 하이록(Hy-Lok)은 Hy-Lok Canada라는 이름의 캐나다 지사에서 부스를 열어 한국의 호스, 튜브, 파이프 등 다양한 피팅 제품을 전시했다.

 

<MCT Brattberg Hy-Lok Canada의 제품 전시>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건설 현장의안전성을 높이는 제품들

 

건설 현장에서 빠질 수 없는 품목인 안전 관련 제품들도 여럿 전시됐다. Energy Safety Canada라는 캐나다 비영리 에너지산업 안전협회가 참여해 안전의 중요성을 알렸다. 글로벌 기업 Honeywell은 호흡 장비부터 안전모, 안전보호복, 페이스쉴드 등의 보호장비들을 전시했다.

 

이 중 돋보였던 기업은 Milwaukee Tool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기업으로, 건설 현장의 안전성을 중심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였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코드가 장착된 제품들에 코드를 없애 코드리스 장비들을 생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들의 콘크리트 바이브레이터에는 코드가 없어 작업자들이 코드에 걸려넘어질 위험을 줄였다. 야간 작업 조명으로 사용되는 라이트 장비 또한 세계 최초의 코드가 없는 형태이며 콤팩트한 사이즈의 이동 가능한 제품이다. 이밖에도 드릴 도구, 전력공급 키트, 브레이커 키트 등 오일·가스 산업에서 사용되는 건설 장비들이 소개됐다.

 

<Honeywell Milwaukee Tool의 부스>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데이터 기반 건설 현장

 

에너지 산업에서도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은 더 이상 빼놓을 수 없는 필수 분야로 보인다. 전시회 곳곳에는 데이터를 활용해 에너지 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자리해 혁신적인 제품을 홍보했다. 일례로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둔 Rock Flow Dynamics(RFD)라는 기업은 tNavigator라는 최첨단 저수지 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선보였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 저수지의 지질구조, 물의 흐름 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설물 구축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다. RFD의 직원은 KOTRA 밴쿠버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건축 작업의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설명하며, 에너지 산업에서도 이와 같은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Rock Flow Dynamics(RFD)사의 tNavigator 전시>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이밖에도 Rigstar Inudstrial Telecom 이라는 캐나다 통신기업은 에너지 산업의 인터콤 시스템을 개발한 회사로 장거리 건설 현장에서도 소통할 수 있는 인터넷, 광통신, 송신탑, IoT 등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알리기도 했다. 또한 오일·가스 산업 관련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Fuzeium Innovations Inc, 캐나다 Consilium 기업의 화재 및 가스 안전 감지 기술, 독일 Drager기업의 가스 감지 및 분석 시스템 등도 전시되었다.

 

<Rigstar Inudstrial Telecom, Consilium, Drager 기업 부스>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건설 관련 훈련 및 교육 기관

 

에너지 산업 관련 인재 채용을 위해 관련 기관들도 여럿 참여했다. BC주 직업 전문 학교로 유명한 BCIT부터 Capstone Industrial Training Solutions라는 LNG 관련 훈련 학교, Justice Institute of British Columbia (JIBC) 라는 캐나다 공공 안전 교육 학교 등이 관련 산업의 교육 커리큘럼과 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BCIT Capstone Industrial Training Solutions 부스>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지식 나눔의 자리, Knowledge Bar

 

전시회 한 곳에는 “Knowledge Bar”라는 공간도 마련해 산업 전문가들이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가졌다. 전시회 기간 매일 다른 주제를 기반으로 열띈 토론을 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들은 각자의 기업 소개부터 서부 캐나다의 LNG 기회, 탄소 중립 관련 에너지 효율적 기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Knowledge Bar 부스>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3일간 진행된 2022 캐나다 LNG 전시회는 대규모로 진행되지는 않아 방문자들이 많지는 않았으나 에너지 관련 캐나다 주요 기업들과 관련 기관들이 다수 참여한 알찬 전시회였다. 오일·가스 산업의 주요 전통제품부터 안전장비, 훈련 기관, 최신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제품과 산업 현황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자리였다. 캐나다 수출에 관심이 있는 관련 산업의 우리 기업들은 전시회에 참여한 기업들을 확인해보고 이들의 동향을 연구해볼 수 있겠다.

 

한편 LNG 전시회의 주관 업체가 진행하는 Global Energy Show는 앨버타주에서 6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다. 에너지 관련 기업들과 네트워킹 기회를 갖고 싶은 우리 기업들은 해당 전시회를 모니터링해볼 수 있겠다. 전시회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 2022 Global Energy Show: https://www.globalenergyshow.com/



자료: 2022 Canada Gas & LNG Exhibition and Conference, 캐나다 천연자원부(Natural Resource Canada),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에너지의 땅 캐나다, 2022 캐나다 LNG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