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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오만의 라마단 쇼핑 트렌드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23-02-27
  • 출처 : KOTRA

높은 휴대전화 보급률로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중, 라마단 기간 휴대전화 사용 빈도 더 높아

식품·자동차·전자기기·패션 잡화 판매 강세

사전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확보 중요

라마단(Ramadan)이란?

 

라마단은 이슬람력의 9번째 달로 이슬람 신도(무슬림)들에게 가장 성스러운   하나이다이슬람력은 태음력으로 한국의 음력과는 달리 윤달이 없고 354~355일로 구성돼 있어 매년 라마단이 시행되는 기간이 다르다라마단 기간의 단식은 이슬람 신도들이 지켜야  5 의무  하나로 세계  19 이슬람 신도들은 라마단 동안 새벽-일출(Sunrise) 아닌 일출 시간보다  80  여명(Dawn)-부터 일몰까지 단식을 하게 된다단식에는 음수와 흡연도 포함되며오만의 경우 이슬람 신도가 아닌 사람도 라마단 기간 중 공공장소에서의 취식  흡연이 법으로 금지돼 있어 위반할 경우 형사처분 대상이 된다. (형법 277)


이슬람 종교 휴일은 각국의 최고 종교 지도자 등이 천체 관측  시작시기와 종료시기를 발표하게 되어 있는데오만은  관측위원회(Moon-Sighting Committee) 그 역할을 맡고 있다. 따라서 라마단의 시작일과 종료일라마단 직후 이어지는 공휴일인 이드  피뜨르(Eid Al Fitr) 역시 천체 관측에 따라 보통 시작/종료일 직전 정확한 일정이 발표된다. 2023 라마단은 3 22 전후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며종료일은 4 21 전후로 예상된다. 2024 라마단은 3 10 전후 시작, 4 9 전후 종료가 예상된다. 라마단 종료일 직후에는 약 4일 내외의 이드 알 피뜨르(Eid Al Fitr) 공휴일이 시작되는데 이 연휴 중에는 라마단의 종료를 축하하며 맛있는 음식과 선물을 주고받는다.

 

코로나19 관련 조치 해제 이후 별다른 규제 없이 진행될 최초의 라마단

 

오만에서 코로나19 가장  변화를 겪은   하나는 라마단과 라마단 종료 휴일인 이드  피뜨르의 문화이다코로나19 이전엔 일몰   식사인 이프타르(Iftar) 가족 또는 주변 이웃과 함께 하는 문화로 인해 식료품, 선물류 등 소비재 전반의 소비가 증가하는 특수를 보여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조치 기간에는 사회적 모임 금지야간 통행금지모스크(이슬람교 사원 기도 금지 등의 조치로 종전과는 다른 양상의 라마단 기간이 이어졌다오만  주변 걸프 국가의 판매업자들에게는 라마단 기간이 제품 판매 성수기이나 다년간 이어진 코로나 19 관련 조치로 말미암은 경기 침체와 오프라인 쇼핑 제한으로 2020년, 2021년에는 이전 같은 라마단 특수를 누리기 어려웠다. 2022 5 말부터 오만은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전면 해제했으며이에 2023 라마단은 4 만에 처음으로 코로나19 이전과 같이 진행될 예정이다.

 

라마단 기간 소비자 트렌드

 

Statista 통계로는 24% 사람들이 최소 한 달 전부터 라마단을 준비하며, 54% 사람들은 1~2 전부터 라마단 관련 지출을 시작한다고 한다사전준비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21%였다. 2023 오만의 라마단 준비 쇼핑은 2 말부터 서서히 시작돼 3 중순에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한다.


<라마단 기간 주요 구매품목>

 [자료https://redseer.com/]

 

라마단 기간은 장시간 단식으로 지출 욕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까닭에 많은 상점은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라마단 특별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개점 시간을 연장한다단식 시간 동안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해 오프라인으로 쇼핑을 하는 경우도 많으며 충동구매도 느는 기간이다전통적으로 해당 기간 소비자들의 구매가 높은 품목은 식품자동차가전장신구 등의 선물 용품의류여행상품 등이다.


라마단 기간 매출이 가장 증가하는 제품은 단연 식품류로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은 대추야자(데이츠), 견과류유제품닭고기말린 과일 등이다오만은 GCC 국가  식품 소비량이 가장 높은 국가이며 2019 기준 오만인 1인의 1년간 식품 소비량은 930.8kg으로 GCC평균 733.6kg보다 27%  높았다높은 인구 증가율을 동력으로 삼아  식품 소비량은 2020 380 톤에서 2025 460 톤으로 연평균 성장률 4.2%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 달 동안 이어지는 주간 단식으로 식료품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잦은 식사 모임불우이웃 식료품 기부식품 비축이프타르 뷔페  소비량보다 과도하게 많은 음식 준비 등으로 라마단 동안 오만의 식음료 관련 매출은 오히려 증가한다일부 보고서에서는 라마단 기간 식비가 50~100% 증가하며라마단 동안의 음식 소비 지출이 연간 식품 지출의 15% 차지한다고 한다.


옷과 보석자동차 또한 라마단 기간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제품이다라마단은 한국의 설날 또는 서양의 크리스마스와 비슷한 기간으로라마단이 끝나면 사람들은  옷을 입고 아이들은 장난감현금 등을 선물받는다라마단은 이슬람의 성스러운 달로오만에선 라마단 동안 자동차와 주택 등을 거래하는 것을 선호한다많은 판매업체는 라마단 기간에 다양한 할인과 높은 할인 폭을 제공하며고가인 자동차는 일부러 라마단 할인 행사 기간까지 기다렸다가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다자동차 판매 T사의 Mr. Nair 따르면 코로나19 이전 라마단 기간 오만 자동차 판매율은 다른 달보다 통상적으로 20%~30% 높았다고 한다.

 

<라마단 기간 자동차 광고>

[자료: Kia Oman Youtube, Hyundai Oman Facebook]

 

코로나19 변화한 라마단 쇼핑 트렌드

 

코로나19 확산 조치 제한 동안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며 해당 추세가 라마단 구매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으며중동 지역 전반적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2022 MENA 지역 라마단 기간 온라인 구매는 2021 45 달러에서 2022 62 달러로 전년대비 39%, 코로나19 이전 대비  24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컨설팅 기관 Redseer 높은 휴대전화와 인터넷 보급률로 중동 지역 사용자가 게임음악감상뉴스 구독소셜미디어영상 시청 등으로 소비하는 평균 시간이 2021 7시간 49분에서 2022 8시간 47분으로 12% 증가했을 것으로 예측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 휴대전화기 사용 시간은 상대적으로 조금  증가하며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은 2 이내의 숏폼 콘텐츠와 틱톡  짧은 영상 비디오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특히 오만 휴대전화 서비스 업체들은 라마단 기간 휴대전화 데이터나 소셜 미디어 이용 특별 요금제 등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펼쳐 라마단 기간의 소셜미디어 사용이 증가한다라마단 기간 온라인 구매가 가장 높은 제품은 식료품과 패션이며가전제품은 대면 구매나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2022 라마단 기간 온라인 소비 금액 변화>

(단위십억 달러)

[자료https://redseer.com/]

 

2022 라마단은 당시 코로나19 상황  규제가 일부 완화됐음에도 감염 우려 등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라마단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또한라마단 동안 많은 쇼핑 인파를 피하고 대신 온라인 쇼핑을 통해 필요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충동구매를 막고 저녁 여가를 여유롭게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코로나19 이후 온라인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하게 됐다는 A씨는 “이전엔 라마단 기간에 쇼핑 센터 주차가 어렵고 쇼핑몰  사람이 많아 쇼핑 카트를 끌며 이동하기 어려워 식료품 쇼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으나 온라인 쇼핑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하니 시간 절약이 되어 식료품 종류는 온라인 구매를 선호한다.” 밝혔으며 단점으로는 “오프라인 구매보다는 아무래도 제품 선택의 폭이 좁고 신선식품을 직접 보고 골라서   없는 점이 조금 불편하다.”라고 답변했다.


온라인에서 전자기기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K씨는 “제품 가격 비교가 쉬워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고 오만  판매 가격보다 외국 사이트가  저렴할 때가 있어 종종 이용한다특히 오만에서 판매하지 않는 제품도 외국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매할  있는 것이 장점이다.” 했다. 온라인 구매 단점으로는 “외국 사이트에서 구매한 제품이 국제 보증 서비스(International Warranty Service) 없는 경우 제품에 문제가 있어도 해결이 쉽지 않은 점이.” 답했다.


<오만 주요 이용 전자상거래 업체> 

전자상거래 기업명

웹사이트 주소

주요 판매 품목

Amazon

https://www.amazon.com/

제품 전반

eBay

https://www.ebay.com/

제품 전반

AliExpress

https://best.aliexpress.com/

제품 전반

Ourshopee

https://www.oman.ourshopee.com/

패션잡화가전미용용품

LuLu Hypermarket

https://www.luluhypermarket.com/en-om

식료품 전반전자제품패션잡화

Cleopatra

https://cleopatraweb.com/

전자제품

Buildex

https://www.buildexstores.com/

전자제품

Shein

https://ar.shein.com/

패션잡화

Namshi

https://en-oman.namshi.com/

패션잡화미용용품

[: 각 전자상거래 기업 홈페이지]

 

시사점

 

2021 기준 오만의 인터넷 보급률은 95% 이상이고 휴대전화 사용 인구는 135% 이른다이렇듯 높은 휴대전화 보급률과 젊은 층을 기반으로 인터넷 쇼핑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인플루언서유투브 창작자를 이용한 홍보가 오만  점점 중요한 마케팅 도구가 되고 있다조사에 따르면 중동은 인플루언서와 유투브 창작자들이 연예인보다 구매 결정에  높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패션전자기기 순으로 영향을 받는다또한오만의 경우 대가족 중심의 가구 구성에다 가족 모임도 잦은 편이라 구전 마케팅 방식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오만 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플랫폼은 있으나 오히려 주변 GCC 국가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며라마단 기간 새로운 시도를 위해 외국에서 신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이렇듯 국경없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향후 오만에 진출하지 않고도 오만에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의 역직구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라마단 기간 오만에서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현지 관습 숙지와 사전 수출 준비가 필요하다라마단 기간 구매 그래프는 라마단 시작 두  전부터 상승세에 돌입해 라마단 시작 직전에 정점을 찍고 라마단 2, 3주차에는 낮았다가 이드 알 피뜨르 시작  주인 4주차에 다시 소폭 상승한다이에 라마단 관련 마케팅 진행과 판매를 위해서는 물품 수입  진열을 최소 라마단 시작일 기준 한 달 전에는 끝마쳐야 한다또한대부분의 라마단 쇼퍼들은 라마단 쇼핑  어떤 브랜드를 구매할 사전에 결정하고 이전 노출된 광고에 영향을 받는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어 사전 브랜드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그 외에도 오만은 라마단 기간 단축근무를 시행하고 있어 해당 기간 사업을 진행할 경우 평소보다 진행이 어렵거나 느릴  있고 대부분의 식당이 오후 늦게까지 문을 열지 않는 점 라마단 기간 오만 출장이나 여행에 참고가 필요하다



[자료: Redseer, 현지 언론,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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