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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스포츠의류 시장 성장세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규정
  • 2023-01-13
  • 출처 : KOTRA

재생 가능 제품과 각종 기술이 첨가된 제품이 인기

HS 코드: 640219

6402는 바닥과 갑피가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된 신발류이다. 스포츠 신발은 640219에 속한다. 스포츠 의류는 6210, 6217 등 다수의 HS코드로 분류될 수 있다.


시장동향


2021년 헝가리 스포츠 의류 매출액은 3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4% 성장했다. 같은 시기 일반 의류 및 신발류 매출액 전년 대비 9.2% 성장했다.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6% 이상 성장해오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잠시 축소됐다. 그러나 2021년 다시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향후 5년간은 연평균 6.5% 성장할 전망이다. 2026년 매출액은 4억8000만 달러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의류 시장이 성장하는 원인 중 하나로 코로나19를 경험하며 변화한 소비자의 관심을 꼽았다. 건강과 운동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스포츠 의류 수요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2017~2026년 헝가리 의류/신발류 및 스포츠 의류 매출액>

(단위: US$ 십억)

[자료: Euromonitor]


헝가리 스포츠 용품 유통업체인 Hervis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년도 매출 성장률은 25% 수준이며,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50%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Hervis 전무이사인 벌라즈 달노키는 "현재 3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향후 40개로 확장할 예정"이라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매출이 전체의 15%를 차지하는데 온라인 시장 규모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품목별로는 전문 스포츠 의류 및 신발과 아웃도어 제품에 비해 생활 의류 및 신발이 인기다. 2021년 헝가리 전체 스포츠 의류 매출액 2억2571만 달러 중 생활 스포츠 의류가 1억3214만 달러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를 전문 스포츠 의류와 아웃도어 의류가 뒤이었다. 신발의 경우 같은 시기 총매출액 1억2510만 달러 중 생활 스포츠 신발이 6296만 달러를 차지해 역시 절반을 넘었다.


<2021년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매출액>
(단위: US$ 백만, %)

분류

매출액

성장률

2022~2026년

연평균 성장률

  스포츠 의류

225.71

7.8

6.3

전문 스포츠 의류

54.87

6.3

5.3

아웃도어 의류

38.69

7.9

5.5

생활 스포츠 의류

132.14

8.4

7

  스포츠 신발

125.10

8.7

6.8

전문 스포츠 신발

45.92

8.1

6

아웃도어 신발

16.20

12

6.4

생활 스포츠 신발

62.96

8.4

7.5

  합계

350.81

8.1

6.3

[자료: Euromonitor]


신규 트렌드


헝가리 경공업협회(the Magyar Könnyűipari Szövetség) 협회장인 리비아 펄리츠커 코컷슈너는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에 최근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시장의 트렌드를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혈액순환 보조, △웨어러블 기술(심박수 측정 등), △경량, △단열, △통기성, △흡습성, △재생 가능, △향균,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이 포함된 의류 및 신발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다. 이 중 특히 친환경 제품은 탄소발자국을 줄이려는 유럽 전반의 분위기와 맞물려 헝가리 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헝가리 내 시장 점유율이 1위인 나이키는 탄소발자국이 0 수준인 스포츠 신발 4종을 출시했다. 인터스포츠는 재활용 가능한 재료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 중이며, 아디다스는 2024년까지 폴리에스테르 소재를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전면 변경할 계획이다.


수입동향


2021년 헝가리 스포츠 신발 수입규모는 약 631만 달러로 전년 대비 61.91% 상승했다. 이는 대부분 유럽으로부터 수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2021년 헝가리는 스포츠 신발류 전체 수입액 중 507만 달러어치는 유럽 5개국(오스트리아, 폴란드, 벨기에, 프랑스, 독일)으로부터 수입했다. 전체의 80%를 초과하는 규모다.


헝가리는 2021년 중국으로부터 40만 달러 규모의 스포츠 신발을 수입했다. 대한민국으로부터 수입한 제품 규모는 약 1000달러 수준으로 전체의 0.02% 수준이다.


<2019~2021년 헝가리 스포츠 신발류(HS코드 640219) 수입규모>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성장률

2019

2020

2021

-

전 세계

5,910

3,897

6,309

100

61.9

1

오스트리아

1,025

55

1,231

19.5

2145.7

2

폴란드

516

763

1,123

17.8

47.2

3

벨기에

1,215

883

1,104

17.5

25.0

4

프랑스

882

616

907

14.3

47.2

5

독일

436

325

701

11.1

115.6

6

중국

520

438

401

6.3

-8.4

7

이탈리아

167

148

244

3.8

65.1

8

스페인

277

71

199

3.1

181.6

9

터키

22

2

153

2.4

6643.3

10

영국

31

10

55

0.8

468.6

26

대한민국

2

0,6

1

0.02

85.5

[자료 :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헝가리 스포츠 제품 시장은 글로벌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나이키가 전체 시장의 12.2%를, 아디다스가 11.3%를 점유한다. 특히, 헝가리에 지사가 있는 아디다스와 달리 나이키는 헝가리 내에 독립 지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 이외, 푸마, 콜롬비아, 리복 등이 인기있고, 컨버스, 뉴발란스, 에이틱스, 에어 조던, 움브로, 팀버랜드, 휠라 등도 판매되고 있다.


<2021년 헝가리 스포츠 브랜드 시장 점유율>

브랜드명

시장 점유율

Nike

12.2%

adidas

11.3%

Puma

6.4%

Columbia

3.5%

Reebok

3.2%

The North Face

2.3%

[자료: Euromonitor]


헝가리 자체 브랜드 중 주목받는 브랜드로는 Budmil, Fundango, Sanstone, 2Rule 등이 있다.


<헝가리 자체 스포츠 의류 브랜드>

로고

브랜드명

웹사이트

비고

Budmil

https://budmil.eu/

- 45개 지점 운영 중

- 지속 확장 중

Fundango

https://www.fundango.hu/

- 스키, 스노보드, 서핑 관련 제품 판매

Sandstone

Sanstone

https://sandstone.hu/

- 1989년 설립

- 헝가리 내 제품 제조 목표 

ENERGIA MEZ | 2RULE

2RULE

https://2rule.hu/

- 축구 의류 제조

- 헝가리 축구팀 중 일부가 유니폼 구입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현재 헝가리 자체 브랜드 중 글로벌 브랜드를 넘어설만큼 인기를 얻는 브랜드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헝가리는 정부 차원에서 스포츠 의류 산업을 지원하고 있다. 헝가리 관광청(MTU)은 국내 패션 및 디자인 관련 기업의 종합적인 개선을 지원한다. 또한, 헝가리무역진흥청(HEPA)과 함께 패션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헝가리 자체 브랜드 구축과 시장 개척을 추진 중이다.


유통구조


헝가리에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은 주로 브랜드 직영점보다는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된다. 유통업체로는 Decathlon, Hervis, Intersport 등이 있다. 2021년 Decathlon이 매출 1위를 달성했고, 전국에 24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하이킹, 달리기, 홈 트레이닝 등에 초점을 맞추고 의류, 신발, 장비 등을 판매 중이다. 2위는 Hervis, 3위는 Intersopor가 차지했다. 이 중 Decathlon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48%, Hervis는 20.81% 증가했다. 이외, 플레이스룸, 플레이맥스, 스포츠팩토리 등의 매장에서도 스포츠 의류와 신발이 유통된다.


<2021년 헝가리 3대 스포츠 용품 유통업체 영업이익 현황>
(단위: US$ , %)

로고

회사명

웹사이트

영업이익

 증가율

Tízpróba Magyarország Kft.

https://www.decathlon.hu/

168.4

15.4

Hervis Kft.

http://www.hervis.hu/

36.1

20.8

InterSport Logo, symbol, meaning, history, PNG

Intersport HU Kft.

https://www.intersport.hu/

2.9

3.2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관세율 및 인증


스포츠화(HS 640219)의 경우 한-EU FTA로 인해 관세율 0%가 적용된다. 수입업자는 통관단계에서 27%의 부가가치세를 부담하게 된다. 


헝가리는 유럽연합(EU) 회원국이므로 헝가리에 의류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EU의 섬유 및 의류에 대한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섬유 조성물 라벨링 표기방법(EU  No 1007/2011), 화학물질 사용 등 안전 관련 기준, 아동복 관련 기준, EU라벨링 기준 등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 Access2Markets 확인

▶ 아동복 기준 확인

▶ EU 라벨링 기준 확인


유기농 생산 인증을 취득하면 판매가 보다 용이해질 수 있다. 이러한 인증으로는 Oekotex®, EU 에코라벨, BCI(Better Cotton Initiative), GOTS(Global Organic Taste Standard), Bluesign® 등이 있다.


지속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RCS(Recycle Claim Standard)을 취득할 수 있다. 해당 인증을 통해서는 재활용 소재 사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GRS(Global Recycleed Standard)를 취득하면 안전, 사회, 환경 기준에 따라 재활용된 재료임이 검증된다.


시사점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시장은 성장 중이며 향후 5년간 6.5%의 평균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재생 가능한 제품을 비롯해 각종 기술이 첨가된 제품이 새로운 트렌드다. 한국은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수입규모 중 0.02%만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은 주로 글로벌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고, 대형 유통업체 3개사가 제품을 판매하는 구조다. 안전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각종 인증을 취득할 시 판매에 유리할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등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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