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청정국가 뉴질랜드 이젠 ESG가 대세
  • 트렌드
  • 뉴질랜드
  • 오클랜드무역관 박성진
  • 2022-03-17
  • 출처 : KOTRA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중시 하는 국가

정부와 기업 모두 미래 투자의 지속 가능성에 높은 관심

자연과 더불어 사는 뉴질랜드

 

뉴질랜드 국토 면적은 27만로 한반도 전체 면적인 22만보다 조금 크다. 하지만 인구는 약 500만 명으로 남한 인구의 10분의 1 정도다. 그래서인지 현지 어디를 가도 여유로운 사람들, 자연 그대로의 모습과 어우러진 오래된 건물들을 볼 수 있다. 뉴질랜드 하면 남태평양의 깨끗한 바다, 화산이 빚어낸 호수, 소·양떼들이 풀을 뜯고 있는 목장과 같이 오염되지 않은 환경과 또 그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 가는 현지인들의 모습이 떠오르게 된다. 특히 뉴질랜드인들은 자연을 보존하고 함께 하는 것을 으뜸으로 여긴다. 실제로 2017년 민주당과의 총선에서 승리한 노동당(現집권여당)은 당시 핵심 공약으로 매년 1억 그루의 나무를 심고 재생에너지기반 전력망 운영, 전국 단위 자전거 도로 확충 등 친환경 정책을 통해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도 했다.

 

<뉴질랜드 깨끗한 자연환경>

[자료: 뉴질랜드관광청 홈페이지(https://www.newzealand.com/)]

 

실제로 자연을 중요시하는 청정국가로서의 면모는 뉴질랜드 어디를 가도 볼 수 있다. 관광지 어디에도 인위적으로 꾸민 모습을 찾아 보기 어려우며, 돌고래, 물개 등 잘 보호되고 있는 동물들과 코발트색깔의 바다 가운데 점점이 떠 있는 섬들, 또 그 속에서 자연과 어우러진 현지인들의 소박한 삶 자체가 관광명소인 나라이다.

 

뉴질랜드 정부의 친환경 정책(Environmental Governance)

 

코로나19로 인해 뉴질랜드도 다른 나라와 같이 불확실성이라는 긴 터널을 지나고 있다. 과거 예측 가능한 시대에 많은 나라와 기업들이 성장 중심의 과감한 정책과 경영을 추진했다면, 이제는 불확성성으로 인해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뉴질랜드도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ety)를 생각하는 지배구조(Governance)인 ESG가 지속가능하고 가치 있는 사회기틀을 마련하는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투자 관련 기후변화 보고서 의무화) 


뉴질랜드는 기후변화(Climate Change)와 관련해서 가장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나라 중에 하나이다. 2021년 10월 정부는 은행, 보험사, 투자 관리사 등 금융회사들에 대해서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금융부문 기후변화 관련 개정법안(Financial Sector Climate-related Disclosures and Other Matters Amendment Bill)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은 현지 금융기관(10억 뉴질랜드 달러 이상 보유)의 사업 추진에 있어 기후변화와 관련된 위험과 기회 요인에 대해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하고 있다.

 

데이비드 클라크 상무부(Commerce and Consumer Affairs Minister)장관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법안은 2025년까지 공공부문 탄소 중립성 확보와 2050년 탄소중립국으로의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를 할 것이라 말했다. 해당 법안은 입법부와 왕실 승인을 거쳐 2023년 회계연도부터 해당 금융기관에 적용될 예정이다.

 

<(위) 자연재해 피해규모 추이, (아래) 해수온도 상승으로 녹고 있는 빙하>
(단위: NZ$ 백만)


[자료: RBNZ 뉴질랜드 중앙은행 2021년 기후변화 보고서]

 

(클린카 패키지와 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 


2021년 뉴질랜드 정부는 전기자동차(EVs: Electric Vehicles)와 하이브리드자동차(PHEVs: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지원금을 제공하는 클린카 패키지를 시행하고 있다. 뉴질랜드교통청(NZTA)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는 클린카(Clean Cars)에 해당하는 자동차 구매 시 보조금이 지급되는 형태로 운영이 되며, 4월부터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기준으로 지원금을 제공하거나 배출량이 많을 경우는 별도 벌금이 부과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라 밝혔다.

 

< 현지 전기차 할인 프로그램 안내>

[자료: 뉴질랜드교통청(NZTA) 홈페이지(https://www.nzta.govt.nz/)]

 

정부는 2025년까지 공공부문 탄소중립에 대한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과제로 석탄보일러(Coal Boilers)를 단계적으로 제거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아울러 공공부문의 녹색표준(Green Standard) 설정과 전기차의 정부기관 사용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

 

<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

[자료: 뉴질랜드 국회 홈페이지(https://www.beehive.govt.nz/)]

 

뉴질랜드는 공공부문이 먼저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추진함으로써 기후변화 대응의 시급성에 대해 대중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자신다아던 총리는 국회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공공 부문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기관이 모범적으로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고 향후 민간부문에 까지 이러한 기조가 확산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임스쇼 기후 변화부(Minister of Climate Change) 장관은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전했다. 또한 기후변화 과학자들의 말을 인용해 향후 9년이 우리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 전하며, 정부가 기후 변화 대응 프레임워크를 구축할 것임을 언급했다. 뉴질랜드 정부의 탈탄소 프레임워크(Getting to Carbon Zero)는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와 관련한 최대 1.5도 상승 범위 내에서 산업화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법적 구속력을 갖춘 국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이고 야심찬 계획이다.

 

<뉴질랜드 탄소중립 프레임워크>

[자료: 뉴질랜드환경부 2021년 기후변화 보고서]

 

기후변화 위협 속에 현지 기업 ESG 패러다임 전환 가속화

 

전례없는 혼란을 가져온 코로나19로 기업들은 새로운 전략을 찾아야만 했다. 불확실성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전략을 찾아야 했고 뉴질랜드에서도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기업 경영인 ESG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뉴질랜드지만, 기후변화로 인한 크고 작은 문제들은 현지인들의 삶을 위협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지리적 위치상 남극과 가까운 섬나라 뉴질랜드는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되는 대부분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빙하가 녹으면서 발생하는 해수면 상승 위협은 현지 기후변화에 따른 가장 큰 변화로 꼽을 수 있다. 현지 언론의 기후변화 이슈 보도자료에 따르면 뉴질랜드 산에는 총 3144개의 큰 빙하가 분포돼 있는데, 이들 얼음의 두께는 주로 기온과 강수량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1977년부터 2016년까지 이들 뉴질랜드 빙하는 거의 25%(약 13.3)가량 줄었으며 전 세계 빙하량 감소 추이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916년부터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현지 주요 항구 네 곳에서 14~22cm가량 해수면이 상승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결국 지난 한 세기 동안 뉴질랜드 해수면은 1년에 평균 1.8씩 상승한 것과 같다. 온난화에 따라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이 상승에 영향을 준 결과이다.

 

<녹아 내리는 뉴질랜드 빙하>

[자료: RBNZ 뉴질랜드 중앙은행 2021년 기후변화 보고서]

 

오존층 파괴로 인한 피부암(흑색종) 발병은 뉴질랜드에서는 사회적 이슈가 된지 오래다. 대기층에 존재하는 오존은 생물에 유해한 자외선을 흡수해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물질이다. 그러나 산업화로 인해 성층권의 오존이 파괴되면서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이 증가했고 이로 인해 뉴질랜드에서는 과도한 자외선 노출로 인한 피부암의 발병률이 높다. 현지 암 관련기관인 New Zealand Cancer Registry에 따르면 한 해 2000건 이상의 ‘흑색종’이 진단되고 있으며, 그 치료비용으로만 연간 1억8000만 달러가 지출된다 전했다.

 

이렇게 직접적인 피해에 직면한 뉴질랜드는 지구와 함께 살아가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담보하지 않고선 기후변화 위협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에 많은 현지 기업들이 전면에 나서서 재무적인 이익창출을 넘어선 자연과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또한 사회 전반적으로도 ESG 경영지표는 기업 재무건실성에 대한 평가 외에, 중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기업의 미래가치를 평가하는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투자자들도 재무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를 동시에 충족하는지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매출액 증가에 따른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탄소배출량 감소 등 비재무적인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지표들의 실적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

 

현지기업사례


1) 에어뉴질랜드의 지속가능경영


에어뉴질랜드는 오클랜드에 본사를 두고 오클랜드 국제공항을 통해 전 세계 4대륙에 취항한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항공사다. 특히 남태평양에 위치한 지역적 특성상 피지, 사모아, 통가 등과 같은 주변 도서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허브 항공사 역할을 하고 있다. 에어뉴질랜드는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을 염두에 두고 ‘Go Beyond Strategy’ 지속가능전략을 기반으로 뉴질랜드가 사회적으로 환경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어뉴질랜드는 2020년부터 비행기 내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기내와 라운지 등에서 사용하는 종이나 플라스틱컵 대신 먹을 수 있는 컵(Edible cup)을 시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에어뉴질랜드에 따르면 승객들에게 제공하는 커피 등의 음료를 위해 연간 800만 컵이 서비스되고 있다 전하며, 회사는 특히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 절감을 위한 조치로 연 46만 개의 플라스틱 컵을 줄이고 66만 파운드 이상의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비즈니스 및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에서의 일회용컵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특히 현지 기업인 트와이스(Twice)를 통해, 식용 커피잔인 친환경 쿠키컵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에어뉴질랜드에서 제공하는 친환경 기내서비스>

[자료: 에어뉴질랜드 2021 지속가능성장보고서]

 

에어뉴질랜드는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를 지향하며 모든 비즈니스의 설계단계에서 환경과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기내 사용되는 제품에 있어 포장 혁신과 재활용성을 고려해 궁극적으로 매립지 폐기물 발생을 줄이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 진출기업 인터뷰를 통해 본 현지 조림[造林]사업과 탄소배출권


한국 종합목재기업인 SUN&L(선앤엘)은 1990년대 후반부터 뉴질랜드 목재(Radiata Pine)를 수입하면서 현지 산림산업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는 기업이다. 현지법인인 SUN&L 뉴질랜드를 설립하고 조림사업을 통해 2013년 이후 100만 톤 이상의 목재를 수확하기도 했다. SUN&L뉴질랜드는 현지 조림사업경험을 통해 뉴질랜드 임업권 매입 및 판매, 임업 가치평가 및 조림지 조성 그리고 현지 투자프로세스 등 임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 특히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가운데 해외조림사업은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차원에서 오래 전부터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통상정보연구원의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해외조림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조림사업은 부족한 목재자원의 장기적인 확보와 함께 탄소배출권도 확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기후변화협약 이행에 있어 바람직한 대응책으로 주목받는 분야라 밝혔다.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숲 가꾸기와 조림지 조성은 탄소흡수원의 확충 차원에서 친환경적인 사업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조림지 조성 사업에 대한 수요는 목재 수요기업뿐만 아니라 철강, 석유, 자동차, 전력회사 등 온실가스 감축 부담이 큰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높아지고 있어 향후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해외 조림사업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뉴질랜드에서도 항공기 운항으로 인해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 중 하나인 에어뉴질랜드(Air New Zealand)가 탄소중립 프로그램인 FlyNeutral 프로그램을 통해 조림지에 투자를 하며 항공기가 배출하는 만큼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현지 조림사업 진출기업>

[자료: SUN&L 홈페이지(https://sunandl.co.nz/)]

 

SUN&L 뉴질랜드 법인장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뉴질랜드는 정부 차원에서도 조림지 조성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나라라 전했다. 특히 기후변화의 위협 속에 환경보존을 위한 나무의 중요성과 현명한 사용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사용하지 않는 농지를 산림으로 바꾸는(Farm to Forestry) 사업에 현지인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전했다. 조림지 조성은 토지사용에 있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고려하는게 무엇인지 그 해답을 제시하는 사업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조림사업은 최근 ESG 경영의 확산 속에 지속가능한 사업모델로 인식되고 있으며, 환경을 생각한 장기적인 수익모델을 기반으로 사회적 이익에도 기여하는 사업이라 전했다. ESG 경영의 핵심 키워드라 할 수 있는 기후변화 대응, 탄소배출 저감, 재사용성 확보 세가지 측면에서 조림지 조성은 이를 모두 부합하는 사업으로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현지 탄소배출권의 거래의 활성화와 탄소배출권 가격의 상승도 기대가 된다 전했다.

 

<뉴질랜드 탄소배출권 Auction 현황>

(단위: NZ$)

 

[자료: NZX 탄소배출권거래 보고서(’21.12.)]

 

특히 탄소배출권은 일반 주식이나 채권과 같이 거래소 또는 장외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은 시장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탄소배출권의 수요는 경기 상황에 따라 변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현지 경제의 성장, 경기 상황이 좋을 경우 전체 산업과 시장의 에너지 사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탄소배출권 수요가 늘어나게 된다.

 

전망 및 시사점

 

지난 2월 28일 발표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의 기후변화 영향 및 적응에 관한 제6차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의 경우 극한 기온 발생 및 강수 변동성의 증가로 인해 식량·물 안보 부문의 리스크가 증가하고 해안 도시를 중심으로 홍수로 인한 도시 기반시설의 피해가 발생하며, 결국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금보다 급격하게 줄어들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과거 기후변화에 대한 안일한 태도는 해수면 상승, 가뭄과 홍수, 전염병 등 인간이 관리할 수 없는 재앙을 불러 일으켰다.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책임있는 경영활동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ESG 경영으로 대표되는 이러한 대응은 뉴질랜드에서도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기업들의 적극적인 친환경 경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지 기업들은 기후변화 리스크가 곧 자신들의 투자 리스크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윤 추구를 위한 비용 절감과 효율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통적인 경영 방식으로는 더 이상 이러한 리스크에 대응할 수 없음을 인지하고 있다. 식음료 시장에서의 친환경 원료와 포장재의 사용,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 증가 등 소비자들의 가치소비 성향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미국과 EU에서는 탄소국경세(CBAM) 도입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에 적극적으로 관세를 부과하는 조치도 검토가 되고 있다. 이렇게 환경 규정에 대한 위반과 기후 리스크에 대한 각국의 대응은 우리 수출기업들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뉴질랜드에서는 기술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공헌도가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뉴질랜드관광청, 뉴질랜드중앙은행, 뉴질랜드국회, 현지기업 홈페이지,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청정국가 뉴질랜드 이젠 ESG가 대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