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말레이시아 가정용 주방용품 시장 동향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신승옥
  • 2023-03-22
  • 출처 : KOTRA

변화하는 말레이시아의 가정용 주방제품 소비 트렌드

현지 협력사 발굴 및 판매를 위한 주요 점검사항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말레이시아의 가구 시장 규모는 약 11억6200만 달러 규모이며, 이 중 가정용 주방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6%로 약 3억8000만 달러 규모이다. 최근 말레이시아의 가구시장 규모와 가정용 주방제품 모두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말레이시아 인구 증가와 소득 수준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출시되며 경쟁이 심화되는 만큼 현지 판매를 위해서는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해 보인다.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서는 Cheflogy, Doshio 등 외국계 주방제품 브랜드들을 현지에 수입해 유통하는 'Oasis Swiss'의 Dato' Jaden Teoh 이사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이를 통해 현지의 시장 트렌드를 짚어보고 현지 유통사들과의 협력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 문의해보았다. 


Q1)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Oasis Swiss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서 주방용품, 가정용 제품 등을 수입 및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는 2010년부터 한국, 중국, 태국 및 베트남에서 말레이시아 소비자를 위해 고품질 제품들을 조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으면서도 소비자가 쉽게 접근하며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적인 디자인과 최신의 조리 기술을 갖춘 제품을 찾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는  100 (Aeon, Isetan, Parkson )  .    고객을 상대로 유통도 .    , , ,  1000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의 주요 유통 채널은 Facebook 라이브,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플랫폼, 멤버십 시스템 등의 "뉴 리테일"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로 급격하게 부상한 전자상거래를 비롯한 온라인 채널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TV 홈쇼핑 채널에서 제품을 소개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경우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제조사에서 집으로(From manufacturer to your home)'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품질과 A/S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숙련된 방송인들을 주축로 하는 Oasis Live Mall이라는 페이스북 라이브 채널을 운영해 당일  1000 할 수 있도록 물량을 준비해두고 다음 날 바로 포장 및 출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품 주문이 많은 피크 시간대에는 문의 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 고객 서비스 채널도 가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방식으로 우리 고객들이 포괄적인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자 목표입니다.


온라인 유통을 통해 달성한 성공사례를 한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우리는 Facebook 라이브 방송을 통해 1시간 동안 23만1679링깃 규모의 요리용품을 판매했습니다. 이는 말레이시아 내 한 시간 동안 가장 많은 제품을 판매한 최고의 기록 중 하나입니다. 우리 회사는 유통단계에서 협력하는 매체, 상인 및 유명 인사들과 수많은 협력 이벤트를 개최해왔으며, 제품에 대해 좋은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Oasis Home 내 전시된 제품들과 주요 협력사 현황>

[자료: Oasis Swiss 홈페이지]


Q2) 주요 수입 제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A2) 우리는 국내외 10개 이상의 브랜드를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Oasis Swiss는 주방용품 및 가정용품 산업에서 1000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 옵션을 제공하며 현재 Chefology(스위스), Vakkum(독일), Doshio(일본), Amercook(미국) 등과 현지 유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부터는 G사의 가정용 강화 유리 용기, 그리고 C사의 가정용 청소제품들을 수입해 현지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한국 수입 제품의 경우,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하는 우리의 베스트셀러 상품 중 하나입니다. 한국 제품은 내구성이 특히나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온다습한 현지 기후를 고려할 때 이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는 가정용 주방용품 외에도 수입 품목을 다변화하고자 하는데, 그 과정에서 한국의 청소도구 및 용품들도 관심을 갖게 돼 수입하게 되었습니다.


Q3) 주요 고객층이 어떻게 되나요?


A3) 저희의 핵심 고객층은 연령 25~45세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이는 비교적 젊은 연령층이라고 생각됩니다. 규모도 크고 범주도 넓은 대규모 고객층과 접촉하게 되면서 우리는 많은 고객의 선호도 및 의견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오프라인 전통 매장 판매를 통해서는 얻기가 어렵다 보니 우리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판매에 주력했습니다. 저희 Oasis Live Mall을 통해 고객들과의 교류를 1년 이상 진행하면서 진성 고객군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었고 분석 결과 정기 고객의 대부분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구매 패턴을 가진 '주부 연령층'이었습니다. '주부 연령층'의 경우 수요의 스펙트럼이 가장 넓은 연령층이면서 동시에 가장 까다로운 소비층이기도 합니다. 제품의 미적 요소부터 환경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꼼꼼하게 따지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제품 구매를 고민합니다. 이런 다채로운 수요층을 가진 주부 연령층으로부터 안정적인 구매 패턴을 얻어낼 수 있었던 것이 우리 회사의 강점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작년 5월에는 Oasis Home 모바일 앱을 출시했습니다. 이 앱은 제품의 빠르고 쉬운 검색, 신제품 및 베스트셀러 제품에 대한 맞춤형 정보 제공, 그리고 Oasis Swiss의 최신 프로모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핵심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할인, 무료 배송, 독점 회원 제공, 포인트 리워드, 생일 선물 및 무료 상품권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공략하고 있습니다.


<Oasis Live Mall을 통한 온라인 판매>

[ 자료: Astro AEC 8PM Evening News ]


Q4) 최근 가정용 주방제품의 소비 트랜드는 어떻게 되나요?


A4) 코로나19 이후로 확실히 오프라인 판매 비중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채널이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는 '22년 5월에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여 Oasis Home 모바일 앱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온라인을 핵심으로 유통 채널을 확보해나갈 계획입니다. 


분야별 주요 트렌드 변화로는 요리와 베이킹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몇몇 제품들이 크게 수혜를 입었습니다. 특히나 가정용 오븐, 에어프라이어 등이 같은 기간 동안 인기에 힘입어 판매량이 많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웰빙과 건강식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는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를 할 수 있는 블렌더, 주스 추출기, 식품 가공기 등의 제품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미적 기준에 대한 기준치도 높아진 만큼 말레이시아의 소비자들은 주방 공간을 아름답고 세련되게 꾸미는 것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스테인리스 스틸, 목재 그리고 대리석 등의 고급스러운 소재로 만들어진 가정용 주방제품들이 인기를 많이 끌었던 것 같습니다. 


Q5) 한국으로부터 수입을 희망하는 제품이 있으신가요?


A5) 현재 판매량이 높은 제품들로는 주방용 가스레인지, 전기오븐, 전자레인지, 전기 쿠커 등이 있는데 향후 몇 년간은 IoT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 가전 제품들이 매력적인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여 기술력이 우수한 한국산 제품들에도 큰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가정용품 외에도 한국으로부터 수입을 희망하는 제품군으로 스킨케어 제품 및 관련 용품들을 수입하기를 희망합니다. 주방용품과 가정용품을 메인으로 수입하고 있으나 다양한 제품 범주로 수입 범위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현지에 이미 많은 브랜드가 존재하지만, 우리에게 적합한 브랜드를 찾기 위해 시간을 가지고 제품을 모색하려고 합니다.  특히나 요즘 들어 글로벌 뷰티 & 웰니스 시장은 USD 1조5000억 이상으로 평가되기도 하며, 핵심 고객층이 20~40대 젊은 주부층인 것을 고려했을 때 이는 우리에게 있어서 놓치고 싶지 않은 또 다른 시장입니다. 말레이시아를 비롯하여 아마 동남아시아 국가들 모두 이 글로벌 뷰티 & 웰니스 시장이 주요 타깃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Q6) 현지 유통사와 협력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A6) 저희를 비롯한 현지 유통사들과 협력을 하기 위해 제일 중요한 요소는 제품의 품질과 더불어 신뢰성입니다. 많은 제조사와 공급업체는 제품을 판매만 해줄 유통사를 찾고 정작 판매 전후의 서비스 관리에는 소홀한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 단계에서의 자료 제공을 유통사에 성실히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지 유통을 위한 사전 마케팅 단계에서는 충분한 신뢰를 바탕으로 제공된 자료들이 큰 도움이 되며 이는 판매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판매 완료 후 사후 A/S가 미진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매출 감소를 겪은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한 판매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유통 채널의 전환은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과정의 효율성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됐으나 동시에 사후 서비스 관련된 부분을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여기는 환경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소득상승과 젊은 소비층들의 소비성향을 고려할 때 신제품들로의 교체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만큼, 철저한 사후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진성고객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제품 판매만 하면 된다는 마인드와 단기적 이익에 함몰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좋은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목표를 공유할 수 있는 강력한 파트너사를 찾고 있습니다.


Q7)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A7) 우선 2023년 상반기에 Pavilion Bukit Jalil 근처와 Johor의 Taman Molek 지역에 2개의 새로운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 있는데, 이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시장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빠른 A/S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고객과 더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소비자들이 더욱 다채로운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돼 . 소비자의 눈과 다변화되는 소비자의 요구사항들에 맞추기 위해서는 치밀한 현지 진출 전략 수립이 수반돼야 하며, 현지 판매를 위한 우리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들을 꾸준히 찾아 나설 계획입니다.



자료: 유로모니터, Oasis Swiss 홈페이지, Astro AEC 8PM Evening News,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말레이시아 가정용 주방용품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