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혜연
  • 2022-06-15
  • 출처 : KOTRA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성황리 본격 재개

한국, 베트남 외 호주, 일본 등 250개 베트남 및 해외 기업 유치, 300개 부스 규모로 개최

2022 베트남 프리미엄 소비재 전시회가 6월 2일(목)부터 5일(일)까지 나흘간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에서 개최되었다. COEX, 한국무역협회(KITA), 광고 회(VINEXAD)가 공동 주최한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가 대유행했던 지난 2년간 국가 간 이동제한 등으로 2020년에는 하이브리드 전시회로 2021년에는 온라인 전시회로 개최된 이후 3년 만에 본격 재개되었다.

2009년 최초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는 베트남과 한국을 비롯해 호주, 일본, 중국 등 250개 기업이 300개 부스 규모로 참가하였다. 베트남 정부의 완화된 코로나19 방역정책에 힘입어 올해 전시회의 참가기업 수는 전년 대비 199개사가 증가하여 경제 회복을 가속화하고 있는 베트남의 상황이 반영됐다. 

 

행사 개요

 

행사명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Vietnam International Premium Products Fair 2022

전시 기간

- 2022년 6월 2일(수) ~ 5일(일) 10:00 ~ 18:00

장소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 – 𝗦𝗔𝗜𝗚𝗢𝗡 𝗘𝗫𝗛𝗜𝗕𝗜𝗧𝗜𝗢𝗡 𝗔𝗡𝗗 𝗖𝗢𝗡𝗩𝗘𝗡𝗧𝗜𝗢𝗡 𝗖𝗘𝗡𝗧𝗘𝗥 (𝗦𝗘𝗖𝗖)

주소: 799 Nguyen Van Linh, Tan Phu Ward, District 7, HCMC

주최

코엑스, 한국무역협회, 베트남유통협회, VINEXAD

주력 전시분야

생활용품, 화장품, 패션의류 및 액세서리, 유아용품, 사무용품, 식품, IT 및 전자기기 등 유망 소비재 수출품목

주요 바이어

유통업: 도매상,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몰 등 유통업 바이어

제조업: OEM 공급자, MRO 바이어 등제조업 및 기타산업 전문 바이어

- 무역업: 무역사절단, 전문 수출·수입 기업 등 무역업 바이어

   · 유통, 무역, 제조업에 종사하는 구매력이 입증된 다양한 바이어군

  · 베트남 정부기관 및 베트남 현지사무소를 통해 아세안 인접국가의 해외바이어 적극 초청


2022 유망 소비재 수출품목 네트워킹을 위한 전시 참여

 

이번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 전시회에서는 나흘간 기업 간 핵심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콘퍼런스, 세미나 등이 개최되었으며 유망 소비재 수출품목 관련 네트워킹 행사 또한 진행됐다. 올해의 전시품은 생활용품, 화장품, 패션의류 및 액세서리, 유아용품, 사무용품, 식품, IT 및 전자기기 등 유망 소비재 수출품목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유통, 무역, 제조업에 종사하는 구매력이 입증된 다양한 바이어들의 초청을 통해 전시회 참가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주요 전시 분야>

[자료: VIPREMIUM 2022 홈페이지]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본격 재개된 이번 전시회는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과 ‘2022 호치민 베이비 & 키즈페어’가 동시 개최되어 우리 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 기회와 신남방 국가 수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해양수산부와 인천, 경북, 전북, 제주 등 지자체가 공동으로 선발한 50여개의 우수 기업을 만나 볼 수 있는 ‘베트남 한국상품전’이 열려 이목을 끌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베트남과 신남방 국가들 사이 유아 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현저히 증가한 점을 감안해 유아 안전 및 향균 제품, 의료 및 제약 서비스, 피부미용, 키즈카페 등 품질과 안정성이 뛰어난 국내 고급 브랜드 제품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었다.

 

<한국관 전경>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개막식

 

이동기 코엑스 사장은 개막식에서 이번 전시회에 물신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관계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으며, 내년에는 더 많은 국가들이 이 전시회에 함께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으로 정상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신승관 한국무역협회 전무이사는 코로나로 세계경제가 위축된 시기에도 한국-베트남 교역은 꾸준히 증가해 처음으로 800억 달러를 돌파했고 코로나도 한국에 대한 베트남의 관심을 막진못했다고 전했다. 특히 K-Pop에서 K-Drama, OTT콘텐츠에 이르기까지 한류문화가 확장됐다고 덧붙였다.


엔데믹을 맞아 협회는 이번 기회를 뒷받침하고자 한국 우수기업들을 모아 한국상품전을 구성했으며, 올해는 한-베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이므로 이를 기념하여 오는 10월에 베트남에서 양국 협력을 위한 박람회와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라 전했다. 끝으로 신승관 전무이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기업인들이 목표하는 성과를 이루길 바라며 양국 협력이 더욱 공고해 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개막식>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KOTRA 호치민 무역관, FTA 활용지원센터 · IP DESK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COEX 주최측 협력의 일환으로 6월 2일부터 5일까지 전시기업으로 참가했다. FTA센터에서는 우리 기업들이 FTA를 활용하여 베트남 수입 시 관세를 절세할 수 있는 방법과 수입 통관 및 인증 절차에 대한 상담을 지원했다. 추가로 IP DESK는 최근 계속 이슈가 되고 있는 베트남 현지 내에 상표, 디자인 등 한국 편승 위조상품들에 대해 안내하고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와 피해예방을 위해 COEX 참가기업들을 대상으로 베트남 내 출원을 통한 지재권 피해예방, 피침해 대응방안 등 상담을 진행했다. 또한 KOTRA의 '해외지식재산권' 사업 안내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지식재산권 보호방안을 안내했다.


< FTA활용지원센터 상담지원 모습>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참가기업 인터뷰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및 베트남 기업을 인터뷰하고 진출 희망기업에 대한 제언을 부탁했다. 

 

1) 한국 기업: SILVER FOX

 

Q1. 간단히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오늘날에는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남미 등 전 세계 50여 개국에 유아용품을 수출하고 기업이며 또한 기술우수 벤처기업입니다. 최근에는 기술혁신형 기업(INNOBIZ)으로 선정 받았습니다.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일본 시장에도 진출하여 당사에서 개발한 독특한 아이디어로 특허를 내어 채택된 상품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으며 세계시장별로 요구되는 안전규격(EN, BS, GS, ASTM, SASO, 해외안전규격<RES, HPAC 등>, 국내안전규격 KSA, ISO 9001, INNOBIZ 벤처기업)에 합격하여 글로벌 고객들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2 9 ISO 9001 , SYSTEM으로 갖추었고 고객과 더불어 저희 실버팍스도 성장할 수 있기에 항상 고객을 감동시키는 자세로 나아가겠습니다.


<SILVERFOX 전시 부스 및 주력제품> 

[자료: SILVER FOX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Q2. 참가계기가 있으신가요?

A2. 아시아 시장의 판로개척과 시장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참가하였습니다.

 

Q3.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참여하시는 전시회일텐데,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여 소비자/바이어의 구매 성향과 귀사의 판매전략이 바뀐 점이 있으신가요?

A3. 코로나로 인해 더욱 더 위생에 신경을 쓴 제품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사의 제품 중 아기띠같은 경우는 코로나로부터 아이를 보호할 수 있도록 공기청정기능 보호막이 첨가된 아기띠를 선보였으며, 이에 더욱 긍정적인 반응이였습니다.

 

Q4. 베트남 엑스포 참관객 반응은 어땠습니까?

A4.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가격은 다소 높은 편이지만 뛰어난 품질로 인해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Q5. 한국에서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 제언을 해주신다면?

A5. 베트남 시장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한국의 뛰어난 품질로 녹여낼 수 있는 제품개발을 항시 고려하며,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이 뒷받침 되어준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2) 한국 기업: 종이나라

 

Q1. 간단히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올해로 50주년이 된 색종이의 대명사로 알려진 종이나라입니다. 물론 색종이 외에 벌써 20년 가까이 되어진 고체풀과 클레이가 있습니다. 또한 VIVID COLOR 브랜드로 베트남에 오랫 동안 알려진 물감류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K종이접기의 문화활동과 환경을 생각하여 많은 개발의 노력을 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만들기를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종이나라 전시 부스, 바이어 미팅 현장>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Q2. 참가계기가 있으신가요?

A2. 4년간 전시회 참가를 하면서 기존 물감류 및 고체풀(OEM)의 바이어가 있지만 지구상에서 유아의 증가율이 높은 잠재적 구매자분들이 늘고 있는 베트남에 생각하는 큰 유통사와 기대치 이하여서 참가했으며, COVID-19의 사태 이후의 첫 참가할 수 있는 전시회라 기존 바이어의 만남과 최근 변화된 트렌드를 조사하고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Q3.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참여하시는 전시회일텐데,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소비자·바이어의 구매 성향과 귀사의 판매전략이 바뀐 점이 있으신가요?

A3. 그간 어쩔 수 없는 시기를 잘 지켜내고 지내는 동안 대부분 집에서 지낸 시기를 잘 이겨낸 소비자(구매자)를 위한 수입사들의 그들 만의 살아남은 슬기로움과 구매층에 대한 참고지낸 욕구에 대한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예전에 비해 빠르게 전개되고 있으나 아쉬운 점은 아직 물류비용이나 Cash Rate의 불확실한 경제적 변화로 선뜻 움직이기 쉽지 않은 시기입니다. 누군가는 위험이 기회로 또는 누군가에는 기회가 위험적요소로 느낄 수 있다고 판단을 하는 시기라 무조건 판매(수출)를 하기보다는 서로 간의 어려운 시기를 빛이 보이는 터널처럼 곧 탈출하리라 기대하며 조급하게 접근하지 않는 것이 전략이라면 전략입니다.

 

Q4. 베트남 엑스포 참관객 반응은 어땠습니까?

A4. 모든 참가자의 바램처럼 빅바이어, 빅오더를 기대하며 참가했지만 생각보다 아직 COVID-19의 벽은 있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속칭 장사꾼의 기질이 있는 바이어들이 있어서 매우 적극적이었으며 기존 바이어와의 몇 년간의 비대면을 끝으로 대면의 소통이 가족상봉처럼 좋았습니다.

 

Q5. 한국에서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 제언을 해주신다면?

A5. 저희도 이제 베트남 시장의 미생이며 첫 발걸음이라 뭐라 감히 말씀을 못드리지만, 정확한 것은 1-2년의 참가 활동이 아닌 장기적인 측면으로 전시회 참가와 더불어 KOTRA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원하는 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진출하는 회사의 의지와 준비된 수출활동이라고 감히 말씀을 드립니다.

 

3) 베트남 기업: SPECTRABABY(인지도 있는 로컬기업)

 

Q1.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Vietlife 서비스주식회사는 2009년도에 설립되어 2010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회사입니다. Spectra Baby 회사의 주 제품으로 유측기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SPECTRABABY 홍보 부스>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Q2. 참가계기가 있으신가요?

A2.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목표에 알맞게, 손님과 대리점들간의 필요를 찾아 해결해드리며  사회에 좋은 연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Q3.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참여하시는 전시회일텐데,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여 소비자/바이어의 구매 성향과 귀사의 판매전략이 바뀐 점이 있으신가요?

A3. 지난 코로나 이후 손님들께서 조금 더 꼼꼼하게 제품들을 살펴보시며 상담에 참여하셨습니다.

 

Q4. 베트남 엑스포 참관객 반응은 어땠습니까?

A4. 저희 부스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며, 회사와 손님 간의 네트워크를 만들면서 작은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제품 구매 방법으로는 대리점과 웹사이트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Q5. 한국에서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 제언을 해주신다면?

A5. 이번 박람회의 아쉬운점은 산모와 아기를 위한 첨단 장비, 기기들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산모와 아기들을 위한 미용용품을 주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한국 업체들의 제품은 이미 베트남 시장에 자리를 잡고 합리한 가격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한국 업체들의 제품 가격은 시세보다 높고 가격 조정도 어려워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박람회에 참여한 한국 업체들이 홍보를 위한 투자가 미흡하다 느꼈습니다. 주체측에서 기기를 유통하는 업체들을 미용제품을 유통하는 업체들 만큼 초청했으면 합니다.

 

한국관

 

올해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의 수는 총 91개사로, 베트남을 제외한 해외참가국 중 최대 규모로 참가하였다.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은 유아용품(36개사), 뷰티(18개사), 식품·음료(13개사), 헬스케어(6개사), 스마트·리빙(18개사) 등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91개 기업으로 구성되었다. 올해 한국관 운영은 전년도와 달리 전시장 샘플 전시와 함께 100% 오프라인 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며, 전시장을 방문한 바이어는 제품 샘플을 직접 써보면서 보다 효과적인 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 호치민시의 경우, 경제 재개 이후 일상 생활이 완전히 회복되면서 코로나 이전과 같이 한국 기업들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우리 기업들의 수출에 대한 열기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한편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전시회나 제품 상담회에 직접 참가하기 힘든 기업을 위하여 올 3월부터 ‘한국 소비재 쇼케이스’를 실시한 후 바이어와 온오프라인 대리상담을 진행했으며, 현지 바이어와 우리 기업들이 온라인으로 초도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상담이 보편화됨에 따라 KOTRA는 계속해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여 현지 수출과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1년 한국과 베트남은 코로나19 확산 여파에도 불구하고 교역액 800억을 초과 달성했다. 올해는 양국 수교 30주년으로 양국의 협력강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양국 간의 실실적인 교역환경 개선과 교류 협력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자료: COEX VIETNAM,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